[청소년 문화 ] 청소년 놀이문화
- 최초 등록일
- 2003.06.13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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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1. 청소년 문화의 의미와 성격
1)청소년이란?
2)청소년 문화란 무엇인가?
3)청소년 문화를 보는 다양한 시각들
4)청소년 문화의 문제
2-2. 사회변화와 청소년문화
1)사회변화와 가치갈들
2)한국문화의 변화와 청소년문화 형성
3) 학생과 생비자 개념의 이분법
2-3. 사회집단과 청소년문화
1) 청소년 문화의 다양성
2) 청소년문화와 사회계급
3) 한국 청소년문화의 계급성
3. 한국 청소년의 특징
4-1. 놀이의 개념
1) 놀이에 대한 이해
2) 문화요소로써의 놀이 개념
3) 놀이 문화에 대한 정의
4-2. 청소년 놀이 문화의 현황
1) 청소년의 놀이 내용
2) 청소년의 놀이공간
4-3. 놀이문화의 종류
4-4. 놀이문화의 특징
5. 청소년 놀이문화의 다양화를 위한 제언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현대에서 놀이는 일상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레크레이션이나 유흥,오락이라는 다양한 이름으로 우리는 놀이를 즐기고 있다. 10대들도 역시 현대를 살아가는 인격체로서 놀이에 오히려 더 민감히 반응하는 세대임은 누구든지 잘 알고 있다.
교육은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라고 흔히 일컫는다. 그만큼 교육은 인간사회에 있어서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교육에 있어 놀이의 중요성은 항상 인식되고 있다. 청소년에게 학습에 대해 놀이가 뭐 그리 중요하냐고 비아냥거리는 사람도 없잖아 있지만 어떤 방식으로 놀이가 전개되고 접목이 되느냐가 중요한 것이다.
그렇다면 놀이는 무엇인가? 『놀이하는 인간(Homo Ludens)이라는 책에서 네덜란드 역사가 호이징가는 놀이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놀이는 어느 정도 고정된 시간과 공간의 한계 안에서 일종의 자발적인 활동 또는 작업으로서, 그 놀이 안에는 참여자가 자유롭게 받아들이기는 절대적으로 따라야 하는 규칙이 있고, 놀이 그 자체로서의 내재적 목적이 있으며, 모종의 긴장감과 즐거운 그리고 "일상적 삶"과는 "다른" 활동이라는 참여자의 자각이 수반된다.'
호이징가의 정의에 따르면 놀이는
1)고정된 시공간이라는 틀 안에서 이루어지며,
2)참여자의 자발적 활동으로서,
3)내적 규칙에 따르며,
4)내재적 목적을 가지고,
5)긴장과 재미라는 정서가 수반되며,
6)참여자는 놀이가 '가짜'라는 자각을 한다는 등의 여섯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처럼 놀이는 일상적인 삶과는 다른 활동이다. 10대들은 일상의 학교생활에서 벗어나 나름의 스트레스를 풀고자 한다. 방식은 자유롭다. 그들의 원하는 것을 한다. 하지만 규제라는 틀 안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가끔 학생들(성인에게도 적용된다)은 일탈을 하고픈 욕구를 느낀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술과 담배이면 PC방에서 음란사이트를 접속하는 것일 것이다.
청년시절의 놀이를 아는 것은 참으로 중요하다. 그들의 놀이와 문화를 이해함은 사회의 중심이 될 그들의 속을 조금이나마 알 수 있는 열쇠가 되며 앞으로 우리 사회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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