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한국교회의 개교회주의와 그 폐단
- 최초 등록일
- 2014.05.03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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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A. 머리말
B. 개교회 주의의 정의와 현황
II. 본론
A. 개교회주의 형성의 메카니즘
1. 한국교회의 전통과 개교회주의
2. 한국교인의 요구 및 태도와 개교회주의
3. 한국교회의 구조와 개교회주의
4. 한국교회의 환경과 개교회주의
B. 개교회주의의 결과들
1. 교회내적 결과들
1) 신도들의 증가와 공동체 형성
2) 대형교회의 형성과 교회간의 불균형
3) 교회의 목적전치 현상
C. 사회적 결과들
III. 결론
맺음말
본문내용
I. 서론 A. 머리말
1991년 통계에 의하면 한국의 교회는 20,044개 처소 교회가 세워져 있고 전주교 성당의 수는 2,360개, 불교 사원은 5,680개이다. 2000년대에 들어서서 한국의 교회는 5만개의 교회정도로 추정한다. 교회가 이렇게 교회의 처소가 많이 운영되는데 있어서 그 이유를 흔히 “개교회주의” 라고 말한다. 이러한 개교회 주의는 물량주의, 교회분열, 기복신앙, 등과 함께 한국교회가 지닌 문제점 가우? 하나로 지적되고 있다. 그러나 어떻게 보면 한국교회는 개교회 주의를 바탕으로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작용은 어떠한 부분에서 교회지도자나 신도들의 이기심 작용하여 생겨났다고 해고 과언이 아닐 것이다. 개교회주의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접근 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고찰을 위해 사회학적 방법이 유용할 것이다. 교회를 사회학적으로 이해 한다는 것은 교회를 인간들이 모여 사는 하나의 조직체로 본다는 것이다. 이러한 것이 교회를 그리스도의 몸이라는 전제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중 략>
복음에 대한 이해를 좀더 분명히 해야하고 성경적인 근거를 찾아야 한다. 두 번째 지역교회와의 연계이다. 마음의 문을 조금만 연다면 작은 노력으로 좋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목사님간의 상호 교류를 통해 지역사회에 대해 의논 할 수도 있고 교회의 목사님들이 서로 설교를 돌아가면 할 수 도 있다. 청년들간의 연합프로그램도 진행 할 수 가 있다. 목사님들은 이러한 제안에 대해 내심 두려워 할 수도 있다. 나의 설교가 이웃의 교회의 목사님의 설교보다 뒤떨어지면 어떻게 하나하는 걱정이다. 이것이 또한 장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성도들이 이웃의 교회로 이동하면 어떻게 하나하는 걱정을 하게 마련이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은 처음에만 나타날지 모른다. 나중에 지나게 되면 누가 나를 사랑하는 목자인가는 곳 알게 되어 있다. 양들은 목자의 음성을 듣는다.
참고 자료
이원규 편저, 『한국교회화 사회』(서울 : 나단출판 1991)
박용규, 『평양대부흥』
안토니 A 후크마, 『개혁주의 종말론』(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1986)
교회문제연구소, 『오늘의 한국교회, 무엇이 문제인가? : 제5권』(서울 : 엠마오 1986)
정일용, 『한국교회의 갱신과 성령』총신대학교부설 한국교회연구소 편.(서울 : 한국로고스연구원)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