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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통한 한류 문화마케팅-nc소프트

*민*
최초 등록일
2014.05.01
최종 저작일
20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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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한류란 무엇인가?
1) 한류
2) 게임한류

2.문화마케팅

3.한류 문화마케팅
1) 게임한류문화마케팅

4.엔씨소프트
1) 기업소개
2) 엔씨소프트의 문화마케팅

5.결론

본문내용

그럼 게임한류는 무엇인가? 간단히 말하자면 게임의 한류다. 그럼 게임이라는 것이 한국의 문화가 되어 세계에서 대중적 인기를 얻는다는 얘긴데 게임의 정의는 무엇일까.
게임(game)이란 포괄적으로 일정한 규칙에 따라 승부를 겨루거나 즐기는 놀이 (출처: Wikipedia)
라고 정의되어 있다. 지금 이야기하려는 게임보다 스포츠, 도박처럼 광범위한 범위를 이룬다.
그렇기에 앞으로 이야기하려는 게임은 PC, XBOX, PlayStation등과 같은 하드웨어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에 한정해서 이야기하도록 하겠다. 그렇다면 게임한류란 결국 PC와 같은 하드웨어로 즐기는 리니지, 아이온과 같은 게임들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중 략>

문화판촉(Sales)관점
리니지의 대만 마케팅
게임명의 변경 리니지=>천당
:nc소프트는 리니지라는 게임의 이름을 현지 정서에 맞게 ‘천당’이라는 이름으로 변경해 서비스했다. 이는 대만이 불교위주의 다른 종교와 함께하는 문화를 갖고 있다는 것을 알고 실시한 전략이었다.
과금체계 변경 기존정액제=>선불카드 도입
:현지 금융결제 시스템의 인프라가 미비한 점을 고려해 카드를 이용 간편한 요금 결제를 할수 있도록 유도했다.
서비스 5주년 기념으로 대만 음료회사인 흑송과 제휴하여 기념 음료 판매
:현지대만인들의 기호성향을 이용해 친근한 접근을 유도

참고 자료

한류와 한국 게임산업 동향, 2011, 허원제 (국회의원)
KOCCA포커스 , 한국컨텐츠진흥원
한.중 문화교류의 현황과 과제-한류를 중심으로, 2002, 최미정,
2010 게임백서, 2011, 한국컨텐츠진흥원
2010 NC소프트 기업소개, 2010, NC소프트
게임웹진 (THIS IS GAME), 매일경제, 프리라이스
유엔식량계획 홈페이지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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