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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의기원] 창조론과 진화론

*민*
최초 등록일
2003.06.10
최종 저작일
2003.06
6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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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창조론의 개념
2. 창조론 옹호
3. 진화론의 개념
4. 진화론 옹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우주와 그 가운데 있는 생명체는 진화한 것인가, 아니면 창조된 것인가? 어떤 사람은, 만물이 저절로 진화했건 하나님에 의해 창조되었건 아득한 옛날에 일어난 일이 뭐 그리 중요한 일이냐고 할지 모른다. 그러나 이 문제는 사소한 문제가 아니다. 왜냐하면 기원에 관한 개인 의 신앙은 자신의 존재에 대한 본질적인 의미와 궁극적 운명에 관한 견해를 크게 좌우하기 때문이다. 즉 기원에 대한 인간의 입장은 그의 생활철학을 바로 세우게 하는 표준과 같은 역할을 한다. 또한 생활 철학은 다시 인간의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오늘날 인간의 직면한 문제들(사회적, 정치적, 인종적, 생태학적)은 인간 행동의 직접 적인 결과이다. 인간 행동은 세계관의 표현, 즉 세계관의 역동적 표출 과정이다. 만약 어떤 사람의 세계관이 공해산업도 괜찮다면, 자연이 오염될 것이며, 인종주의가 옳다고 하면 그는 인종을 차별하는 자가 될 것이다. 문제들과 행위, 세계관 그리고 기원 관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러므로 문제에 대한 해결은 적절한 행동의 변화에 의하며, 적절한 행동은 올바른 세계관을 갖는 변화를 필요로 하고, 올바른 세계관은 기원에 대한 바른 입장을 요구한다. 한 개인은 근본적으로 기원에 대해 두 가지 입장에서 하나를 택할 수 있다. 하나는 창조주가 있다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창조주가 없다는 것이다. 또 진화론이 기원을 설명해 준다는 것과 설명해 줄 수 없다는 것이다. 결국 창조 대 진화 , 유신론 대 유물론 혹은 자연주의, 그리고 계획 대 우연의 양자 택일이다. <4>

본론
1. 창조론의 개념
-우주 만물이 어떤 신적 존재의 행위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하는 주장.
창조론에 대한 생각은 고대에도 있었다. 대표적인 것이 에누마 엘리쉬(메소포타미아의 우주론적 사본)이며, 그 외 수메르의 에아 신화, 이집트의 라에 의한 창조 등이다. 그러나 그리스도교적인 입장에서는 유일신인 하느님이 태초에 완전한 자유의 입장에서 무로부터 우주 만물을 창조한 것을 가리킨다. 《창세기》 1장 1절에는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였다”고 밝히고 있다. 창조는 크리스트교 신앙과 신학에서 근본적인 개념이다. 창조 개념은 인간과 세계에 대한 삼위일체 하나님의 관계에 대한 증언을 포괄적으로 규정한다.
창조는 지금까지 없었던 것을 있게 하는 것으로서, 제작이라는 말과 구별된다. 제작은 이미 있는 것을 다른 형태로 변형하여 만들지만, 창조는 아직까지 없었던 것을 세상에 내놓는 것이다. 성서에서의 창조는 하느님이 말씀으로 우주 만물을 창조하였고 이를 유지하며 그 목적을 달성한다.

참고 자료

<1> 동아 백과사전
<2> http://myhome.hanafos.com/~ecxtasy/lcr.html
<3> http://www.tjkacr.or.kr/
<4> http://www.sitl.co.kr/creation/chang/cne.htm
[ 야후에서 창조론 검색후 창조론대 진화론 카테고리에서 찾음 ]
<5> http://210.90.173.1/hs9310/science/WEB/ch3/bi17.htm
[ 네이버에서 진화의 증거로 검색 (2번 페이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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