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사설시조
- 최초 등록일
- 2003.06.09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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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설시조의 정의
2. 사설시조의 발생
2.1 문학사회학적 연구
2.2 문헌실증학적 입장
3. 사설시조의 형식
4. 사설시조에서의 서민의식
5. 작자계층
6. 사설시조의 시대구분
7. 주요 작품
8. 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1. 사설시조의 정의
시조는 평시조․엇시조․사설시조 세 가지로, 또는 평시조․사설시조 두 가지로 나누어 진다. 사설시조는 평시조의 형식에서 조금 벗어나 둘째 줄이 네 토막에서 여섯 토막으로 늘어나면 엇시조라 하고, 변형의 정도가 더욱 심해서, 두 줄 이상이 여섯 토막으로, 어느 한 줄이 여덟토막으로 늘어난 것을 사설시조라 한다. 평시조의 양반 사대부들의 한정․애정․탈속에서 벗어나 자수에 구애 없이 인간생활을 사실적으로 읊은 것이 많다.
2. 사설시조의 발생
사설시조의 발생에 대하여 논의함에 있어 지금까지의 연구는 문학사회학적 연구, 문헌실증학적 연구으로 나뉘어 연구되어 왔다.
2.1 문학사회학적 연구
문학사회학적 연구는 대체로 문학이란 사회적으로 조건되어진다는 전제에서 출발하고 있다. 이것은 사설시조의 발생․작자층 등에 대하여 나타난 최초의 논의로, 문학과 사회의 대응관계로부터 그 해답을 얻으려는 입장을 취한 것이었다. 즉 작품의 외부적 조건을 중요시 하는 것으로서 한 장르가 발생되자면 외부 환경으로부터의 정신 문화적 충격과 동기가 촉발되어야 한다는 점에 근거를 두고 있다.
임․병 양란으로 지배 계층과 양반 사회의 비리가 드러나면서 계급 제도의 붕괴를 가져오고, 때 맞추어 들어온 실학 사상과 상공업의 발달에 힘입어 서민의식이 싹트게 됨에 따라 상대적으로 중서층의 지위가 향상되고 이들이 문학에 참여하게 됨으로 인하여 관념적이고 도덕적인 내용을 탈피하고 그들의 사고 방식을 자유롭게 수용할 수 있는 형태로서의 문학이 필요하여, 종래의 양반 문학인 평시조의 내용과 형식을 깨뜨리면서 등장하는 것이 사설시조라는 것이다. 그리하여 사설시조의 발생 시기를 숙․영조간 내지 영․정조간으로 보는 것인데 이는 사설시조 발생에 관한 통설로 되어 왔다.
그런데 이러한 논의는 그 이전 작가들이 남긴 작품들에 대하여는 합리적인 설명이 어려워지게 되었다. 그리하여 이러한 모순점을 지적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문헌실증학적 입장에서 사설시조의 발생을 논의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김문기, 고전시가론, 새문사, 1984
김제현, 사설시조문학론, 새문사, 1997
박철희, 한국시사연구, 일조각, 1980
서원섭, 시조문학연구, 형설출판사, 1982
최동원, 고시조론, 삼영사, 19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