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론 A+<김기덕 영화 '뫼비우스', '피에타', '빈집, '나쁜남자'의 상징적 기호 분석 및 영화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4.04.20
- 최종 저작일
- 20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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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론 수업 A+맞은 과제입니다.
목차
a. 김기덕 영화의 특성
b. 상징적 시각 기호 분석
1) 거울-관음증
2) 물
3) 다양한 기호
본문내용
a. 김기덕 영화 특성 김기덕 영화의 주인공들은 대부분 하류계층으로 구성되어 있고 사회에서는 환영받지 못할 극단적인 이미지들을 갖고 있다. 만약 캐릭터가 김기덕이 말한 것처럼 세상의 ‘중심인물’이라면 사회의 변두리 쪽으로 강제로 데리고 온다. <나쁜남자>에서 대학생이었던 선화는 깡패인 한기가 자기에게 키스를 하자 극도의 분노를 표출하지만 돈을 갚지 못해 창녀촌으로 들어가서 창녀가 되었을 때에는 사회의 변두리의 모습들을 내면화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몸을 파는 여자의 이미지, 거친 남성성의 신화, 극단적인 육체의 훼손과 강도 높은 폭력은 김기덕 감독의 영화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이다
<중 략>
그녀의 눈앞에서 한기가 찔리는 장면은 그녀가 한기에게 마음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게 해주는 중요한 계기가 된다. 사진7. 한기에게 사랑을 느끼는 선화 후에 한기가 누명을 쓰고 감옥에 가게 되는 장면에서 나타나는 유리는 그들이 서로 사랑하고 있음을 확인하게 해주는 장치로 사용되며 관객들에게 이 둘의 관계가 이제 애정의 관계로 전환했음을 알려준다. 사진8. 사랑을 확인하는 둘 한기가 출소한 후 방안에서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는 장면에서도 유리는 등장한다. 거울의 반대편은 투명한 유리로 되어있음을 한기가 촛불로 알리면서 선화는 자신의 손으로 유리를 깨게 된다. 그리고 그 속에 있는 한기를 보게 된다. 꼭 자신의 마음속에 잠식되어 있던 한기의 모습을 보여주기라도 하는 듯이. 유리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확인하고 유리를 통해 사랑을 확인받는 것은 ‘유리’가 주는 상징적인 의미를 생각해 보게 한다.
참고 자료
뫼비우스(2013)
피에타(2012)
빈 집(2004)
나쁜남자(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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