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중국에서의 한류의 발생과 그 진행 양상
2.1. 한류의 발생
2.2. 각 분야에서의 한류의 진행 양상
2.3. 한류 열풍에 따른 결과
3. 한류의 성공 요인
3.1. 높은 완성도
3.2. 국제화를 지향하는 성격
3.3. 디지털 미디어의 발달
4. 한류가 갖는 문제점
4.1. 반 한류 현상
4.2. 그 밖의 문제점
5. 한류를 지속시키기 위한 방안
5.1. 공동 콘텐츠 개발 추친
5.2. 콘텐츠 경쟁력 강화
5.3. 언론에서의 지나친 언급 자제
5.4. 진정한 한류 구축
6. 결론
본문내용
1.서론
중국 내 팬클럽 회원의 수는 100만 명 이상, 최근 발매한 앨범은 1000만 장 이상 판매하였다. 중국에서 웬만한 톱스타들도 촬영하기 힘들다는 펩시콜라 CF 촬영, 그들의 콘서트의 암표는 200만원 가까이 되는 가격에 거래되기도 한다. 중국의 우표 속에 등장하기도 하였으며, 어떤 시상식들은 이 그룹이 참석하지 않을 경우 시상식을 하지 않겠다고 의견을 밝혔다. 심지어 중국 시내 한복판의 대형 전광판에서 이들의 컴백무대를 생중계하기도 하였다.
당신은 위의 정보들을 통하여 중국의 어떤 한 유명그룹을 상상했을 지도 모른다. 하지만, 놀랍게도, 위의 설명은 중국에서 최고의 인기를 얻고 있는 케이팝 그룹 중 하나인 슈퍼주니어에 관한 정보들이다. 자국이 아닌 타국에서 이러한 인기를 누릴 수 있다는 것이 놀랍지 않을 수 없다. 이처럼 중국 내에서 한류의 열풍은 상상 이상이다
<중 략>
그렇다면 한류가 나아가야할 방향은 무엇일까? 진정한 한류는 우리의 것을 세련되게 잘 담아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례로, 중국에서 역시 크게 열풍이었던 드라마 ‘대장금’이 있다. 대장금은 서양의 것을 표방한 드라마가 아니라 우리의 전통적인 음식문화를 주로 다루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큰 성공을 거두었다. 우리의 고유한 아름다움을 잘 담아낸 작품이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또한, 서양의 것을 표방하지 않고 우리의 개성을 담아냄을 통해 아시아에서의 한류를 서양까지 그 범위를 확대 시킬 수 도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작년부터 올해에 걸쳐 서양에서까지 큰 사랑을 받았던 가수 싸이(psy)이다. 세계적 성공을 거두기 위해 외국의 유명 프로듀서들을 참여시키는 노력까지 마다하지 않았던 기존 가수들은 월드스타가 되는 기쁨을 맛 볼 수 없었다. 재미있게도 그 기쁨은 해외진출을 전혀 의도하지 않았던 싸이에게로 돌아갔다. 서구화된 것이 최고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 좋은 예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김혜원, ‘딤섬으로 점심먹기’, 29-37
이보미, 2013.5, ‘불고기브라더스, 중국 충칭서 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 체결’, 파이낸셜뉴스
洪淳道, 2001, '중국 내 ‘한류’ 열풍의 진실', 만훈저널 겨울호 통전 81호440-443
이은숙, 2002.9, ‘중국에서의 ‘한류’ 열풍 고찰’, 문학과영상학회, 문학과영상 3(2), 31-59
김주연·안경모, 2012.5, ‘중국에서의 한류콘텐츠 선호가 한국상품 구매, 한국방문 및 한글 학습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5), 447-458
조창완, 2000.12 , ‘중국의 韓流, 그 흐름과 막힘 (중국 속의 한국 대중문화) ’, 창비, 창작 과비평 28(4), 440-4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