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머리말
Ⅱ. 몸말
1. 원묘국사 요세의 보현도장과 백련결사
⑴원묘국사 요세의 행적
⑵보현도장의 개설
⑶백련결사와 정토신앙 - 염불권수
2. 백련사 활동과 그 사상적 전개
⑴정명국사 천인의 행적과 사상
①정명국사 천인의 행적
②천인의 법화참법의 전개
⑵진정국사 천책의 활동과 사상
①진정국사 천책의 행적
②천책의 저술과 통합적 불교사상
3. 묘련사의 등장과 백련사와의 관계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13세기 무인집권기(무인집권기)로부터 100여 년에 걸쳐 고려가 원에 예속된 시기까지 전개된 백련결사는 고려 불교계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다. 이렇듯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백련사(백련사)에 대해서 원묘국사 요세(원묘국사 요세)를 비롯한 결사의 중심인물들에 대해 알아보고 몽고 침입 이후의 묘련사(묘련사) 등장과 백련사와의 관계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자.
Ⅱ. 몸말
1. 원묘국사 요세의 보현도장과 백련결사
⑴원묘국사 요세의 행적
원묘국사 요세(1163~1245)에 관한 행적은 최자(최자)(1188~1269)가 찬한 <백련사원묘국사중진탑비(백련사원묘국사중진탑비)>에 가장 잘 나타나 있다.
요세는 고려 1163년(의종 17년)에 신번현(의령)에서 그 지방 관리인 서필중의 아들로 태어났으며 어려서부터 총명하고 용모가 웅장했으며, 차츰 커가면서 노성한 태도를 보였다고 한다.
그의 나이 12세가 되던 해(1174)에 강양(경남 합천)에 있는 천락사(천락사)의 균정(균정)의 문하에 출가하여 천태교관(천태교관)을 배웠고 23세(1185)때 승선(승선)에 합격한다. 오세는 그때부터 오직 종승(종승, 천태학)에 전념, 천태종지를 익히는데 뜻을 두고 모든 강의에 두루 참석한 결과 몇 년 안되어 천태본지에 통달하여 일가를 이룬다. 그리하여 36세 되던 해인 1198년(신종 1) 봄에 개경 고봉사(고봉사)에서 열린 법회에 참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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