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을 영유아에게 직접 접하게 하는 방법과 매체를 이용하는 방법의 장단점에 대해 토론해 보세요.
- 최초 등록일
- 2014.03.20
- 최종 저작일
- 2014.03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그림책을 영유아에게 직접 접하게 하는 방법과 매체를 이용하는 방법의 장단점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그림책을 영유아에게 직접 접하게 하는 방법과 매체를 이용하는 방법의 유형
2. 그림책을 영유아에게 직접 접하게 하는 방법과 매체를 이용하는 방법의 장단점
1) 영유아에게 직접 접하게 하는 방법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2) 매체를 이용하는 방법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유아교육현장에서 다양한 교수매체를 사용하여 수업의 질 향상과 함께 학습자의 학습 효과를 높이고 있다. Dale은 교수매체를 활용한 학습경험의 종류를 행동적 경험, 시청각적 경험 그리고 상징적인 경험으로 구분하고 있다. 시청각적 경험은 시범, 견학, 전시, 텔레비전, 스마트폰, 테블릿 pc 등의 교수매체가 활용되는 경험을 말한다. 상징적 경험을 유도하는 교수매체는 시각적 상징매체와 언어적 상징매체로 구분된다. 언어는 거의 모든 사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매체로서 교육적으로 매우 중요한 매체가 되며 언어는 가장 추상적인 교수매체로 영유아교육 현장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다.
<중 략>
셋째, 계속적인 반복연습이 필요할 때 효과적이다. 컴퓨터 등의 매체는 계속적인 피드백을 주면서 학습자의 오류를 교정해 줄 뿐만 아니라 반복의 기회를 제공할 때도 끈기 있게 아동을 기다려 주어 학습시간을 충분히 준다. 다섯째, 음향, 색상, 애니메이션 등을 이용하여 학습의 동기 유발에 있어서 효과적이다. 여섯째, 그림책을 직접 접하게 하는 것보다 영유아들을 지루하지 않게 하면서 학습 시간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설지은, “동화전달방법 및 내용이 아동의 자기이해지능 발달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 2009
차은경, “동화 전달매체유형과 질문유형이 유아의 창의성과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광주대, 2004
김정아, “컴퓨터 그림이야기책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가 유아의 대인문제해결사고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대, 2010
박근하, “동화 전달매체가 유아의 동화구조이해도와 어휘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광주대,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