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 시대의 춤,삼국시대의 무용(고구려,백제,신라),통일신라의 문화적 특징,궁중무용,불교의식무용
- 최초 등록일
- 2014.03.20
- 최종 저작일
- 20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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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삼국시대의 무용
1. 고구려
(1) 고구려의 문화적 특징
(2) 고구려 무용의 특징
(3) 고구려 무용의 종류
2. 백제
(1) 백제의 문화적 특징
(2) 백제 무용의 특징
(3) 백제 무용의 종류
3. 신라
(1) 신라의 문화적 특징
(2) 신라 무용의 특징
(3) 신라 무용의 종류
Ⅲ. 통일신라시대의 무용
1. 통일신라의 문화적 특징
2. 통일신라 무용의 특징
3. 신라 무용의 종류
(1) 궁중무용
(2) 불교의식무용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원시 춤-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투쟁
한국의 춤- 자연에 대한 숭배, 공포를 벗어나기 위한 종교적 의식으로 춤과 음악을 즐겼다.
삼국시대-부족장은 귀족, 왕권은 절대 왕권, 귀족과 천민의 계급이 뚜렷하게 구분
군왕에 대한 절대 복종, 충성심의 수단으로 활용 – 춤의 발달
고구려 - 강렬한 의지와 호전적 기질
백제 - 우아하고 섬세하며 세련된 춤을 추구
신라 - 남성적이고 절도가 있는 가면극 형태의 춤
통일신라 - 종교적 춤, 기능과 심미적인 춤이 발달
(1) 고구려의 문화적 특징
- 고구려는 기원전 37년에 건국, 주체적 역량과 자율성을 지닌 왕권 국가로 발전되어 강력한 힘을 가졌다.
- 지리적 조건으로 중국파 서역에 가까워 일찍이 대륙문화를 받아들여 창조적이고 독특함
- 제천의식으로 조상신을 모시는 거룩한 행사로 가무와 함께 행하여 졌다.
- 불교의 수입으로 외래 문화를 접하게 되었고 주체성으로 고구려의 독특한 예술 형태 이룩
(2) 고구려 무용의 특징
◎ 고구려 무용은 대체로 움직임이 직선적이며 동적이다
◎ 무용과 음악이 각기 독립된 형태로 연희됨.
◎ 춤의 형태가 제의(際儀) 형식이 아닌 오락적 요소
◎ 보는 자와 추는 자의 관계로 형성되었음을 추측할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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