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교양] 포스트모더니즘의 본질과 한계 -미셸 푸코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3.06.03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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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포스트모더니즘의 의미
2. 푸코의 사상, 그 중심개념인 권력
3. 푸코와 포스트모더니즘의 한계
4. 우리에게 희망은 있는가
본문내용
1. 포스트모더니즘의 의미
포스트모더니즘은 1960년에 일어난 문화운동이면서 정치․경제 ․사회의 모든 영역과 관련되는 한 시대의 이념으로 용어상 포스트와 모더니즘이 결합되어 생긴 말이다. 여기서 post는 after가 아니라 beyond를 뜻하는 것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과의 단절 즉 후기 모더니즘이 아닌 탈 모더니즘을 의미한다. 모더니즘의 특징은 합리성과 이성을 중시하며, 과학지상주의를 가지고 세계의 체계화와 총체성을 지향하는 것이다. 모더니스트들은 인간의 이성과 과학의 힘, 그리고 인간의 도덕성을 믿기 때문에 역사의 진보를 믿으며 인류의 장래를 낙관적으로 보는 낙관주의자들이었다. 그러나 전후 미국을 휩쓴 매카시즘의 여파는 이분법적 가치판단에 대한 불신을 초래하고 다양성을 추구하도록 자극했다. 또한 아우슈비츠 학살, 일련의 정치적 암살과 월남전, 환경파괴와 같은 끔직한 현실은 미래에 대한 불안을 야기 시키고 역사에 대한 새로운 인식에 눈을 돌리게 해주었고, 대중매체의 발달이 가속화됨에 따라 인간의 자아는 기계문명에 의해 소멸되어 자아 상실의 문제가 중요한 문제로 대두된다. 인간의 해방을 기치로 내건 이성과 과학 계몽주의가 인간을 살육하는 비이성적 광기로 돌변함에 따라 모더니즘에 대한 비판과 우려의 목소리가 커졌고 모더니즘에 대한 반작용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이 탄생하게 된다.
참고 자료
『 푸코와 하버마스를 넘어서 』, 윤평중, 교보문고, 1990
『 데리다와 푸꼬 그리고 포스트모더니즘 』, 마단 사럽 외/ 임헌규 역, 인간사랑, 1991
『 오늘을 위한 프랑스 사상가들 』, 장프랑수와 스크립차크 외 / 이상률, 양운덕 역, 청아
출판사, 1993
{ 현대와 탈현대의 사회사상 }, 전경갑, 한길사, 1993
『 포스트논쟁과 사회의식 연구 』, 최종욱 외,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4
『 현대철학의 흐름 』, 박정호 외, 동녘, 1996
『 프랑스 철학과 우리-포스트모던시대의 사회역사철학 』, 이구표 이진경 외, 당대, 1997
『 현대유럽철학의 흐름 』,리처드 커니/ 임헌규 외 역, 한울,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