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정성껏 올렸습니다..좋은 리포트 쓰시길 빌게요^^;
목차
Ⅰ.리얼리즘 개관
1.용어와 범주
2.리얼리즘 문학의 성립배경
3.리얼리즘 문학의 성격
4.한국 리얼리즘 문학의 성립과 전개
Ⅱ. 자연주의적 리얼리즘
1. 자연주의적 리얼리즘의 발생
2. 자연주의적 리얼리즘의 개념과 범위
3. 한국의 자연주의적 리얼리즘
Ⅲ. 사회주의적 리얼리즘과 신경향파 문학
1. 사회주의적 리얼리즘
2. 신경향파 문학
Ⅳ. 사회주의 리얼리즘 소설/조명희,《낙동강》
Ⅴ. 근대 사실주의 시/임화,《우리 오빠와 화로》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Ⅳ. 사회주의 리얼리즘 소설/조명희,《낙동강》
1920-1930년대 10여 년 간 전개된 프로소설에는 적어도 세 단계가 있다. 이른바 '빈궁문학', '반항의 문학'으로 불리는 '살인 방화소설'은 '신경향파 소설'이라 하여 본격적인 프로소설 이전의 단계 또는 초창기의 저급한 수준을 보인 것에 불과하다. 우리가 흔히 프로문학의 대표로 알고 있는 김기진, 박영희, 최서해 등이 바로 이런 소설을 쓴 작가들이다. 그렇다면 프로문학 내지 경향소설의 본령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우선 1927년 카프의 방향전환 이후 뚜렷한 목적의식을 띤 작품을 예로 들 수 있다. 조명희의 <낙동강>, 이기영의 <제지공장촌>, 송영의 <석공조합대표>,<노인부>, 이북명의 <질소비료공장> 등이 그 예로서 종
래의 작품세계처럼 고립분산적이고 자연발생적인 민중의 투쟁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조직적인 항거와 목적의식적 프로그램을 보여주는 작품들이다. 또 다른 부류는 예술의 특수성을 인정하는 리얼리즘 창작방법론과 관련하여 이루어진 1930년대 중후반 소설이다. 이기영의 <서화>,<고향>, 강경애의 <인간문제>, 한설야의 <황혼> 등이 그 예로서 식민지 민중의 현실을 총체적으로 진실하게 반영하는 데 애쓴 작품들이다.
1920년대부터 1930년대 초에 이르는 소설의 흐름은 크게 보아 개인의 자각에 기반을 둔 민족주의 계열과 민족 현실의 사회적 관심에 기반을 둔 프로문학 계열로 나누어볼 수 있다. 현진건의 <불>, 나도향의 <물레방아>, <벙어리삼룡이>에서 보이는 가난한 하층민의 반항은 개인적 차원에 그쳐있는데 비해, 이익상, 주요섭은 한걸음 더 나아가 가난의 문제를 사회적 관계 속에서 파악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도 지식인의 관념이 어설프게 내세워진 것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관념이 앞서지 않고 작가가 겪은 고통스런 체험 자체가 박진감 넘치게 그려져 독자의 감동을 불러일으킨 것은 최서해의 소설이었다. 그러나 이도 주인공이 자연발생적인 차원에서 폭력적으로 문제해결을 시도하려는데 한계가 있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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