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 론
1.1 연구목적
1.2 연구대상과 연구방법
2. 민속극에 대한 개괄적 설명
2.1. 민속극의 개념 및 성립요건
2.2. 민속극의 갈래
2.3. 민속극의 발생과 전승
2.4. 민속극의 성격
3. 민속극의 종류
3.1 탈춤(봉산탈춤)
3.2 인형극(꼭두각시놀음)
4. 민속극의 문화 컨텐츠화 방안
4.1 연극 ‘新봉산탈춤’
4.2 다양한 장르와 결합한 꼭두각시놀음
5. 결 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민속극은 양반이나 모순적인 제도에 대한 풍자와 해학, 남녀간의 애정, 불교에 대한 믿음과 마음의 평안 등을 주제로 발전해왔다. 지배층의 화려한 삶을 다룬 <구운몽>, <이충렬전> 등 고전소설과는 달리 민속극은 서민이 주체가 되었고 연기자와 관객이 하나가 되어 함께 시름을 풀어내는 과정이었다. 그 시대의 사람들은 소설을 통해선 경험해보지 못했던 상류층의 삶에 대한 대리만족을 하고, 민속극을 통해선 현실에 대한 해학을 곁들인 풍자를 함으로써 울분을 털어내고 웃었던 것이 아닐까 한다. 민속극은 시장에서 벌어지는 가장 재미난 유희 중 하나였으며, 이야기에 대한 갈증을 해소시키고, 사회 문제(봉건 제도, 가부장적 가장, 여성 억압)에 대해 생각하게 하고, 실감나는 연극으로서 양반을 조롱하여 서민 의식을 향상시키는 기능을 했다. 민속극의 이러한 본질적인 특성들은 현대의 TV드라마와 크게 다르지 않다. 지금의 대중도 드라마를 보면서 웃고 울며, 현실에 풍자를 가하기도 하고(물질만능주의, 개인주의 등), 다양한 내용으로 이야기에 대한 갈증을 해소한다. 예나 지금이나 ‘극’은 사람들에게 재미와 동시에 생각할 거리를 주었던 것이다.
‘잘 살아보세’란 슬로건을 내걸고 구미 선진국들을 따라잡으려 노력하다보니 문화 쪽에선 이상하게도 문화 사대주의 현상이 생겼다. ‘식당’은 소박하고 ‘레스토랑’은 고급스런 이미지가 되었다. 국악은 지겹고 팝송이나 힙합이 유행하게 되었다. 한국적인 것은 세월이 흐를수록 잊혀져가고 민속극도 대중들에게서 멀어졌다. 하지만 민속극은 우리 선조의 골계미와 여러 가지 지혜를 담은 소중한 유산이다. 그리고 앞서 보았듯이 본질적인 성격은 현대의 TV드라마와 크게 다르지 않다.
그래서 민속극의 문화컨텐츠화는 충분히 검토할 가치가 있는 부분이다.
참고 자료
김익두,「‘꼭두각시놀음’의 의미와 그 한계」,『한국극예술연구』,13권, 한국극예술학회, 2001.4, 1-34쪽.
김태곤,『한국 구비문학 개론』, 민속원, 1996.
박전열,『봉산탈춤』, 화산문화, 2001.
박진태,『한국 민속극 연구』, 새문사, 1998.
서연호,『꼭두각시놀음의 역사』, 연극과인간, 2000.
양주동,『국학연구논고』, 을류문화사, 1962.
이두현,『한국의 가면극』, 일지사, 1979.
임재해,『꼭두각시 놀음의 이해』, 한국한술정보, 2002.
장덕순,『한국문학사의 쟁점』, 집문당, 1996.
장덕순 외 3인 공저,『구비문학개설』, 일조각, 2006.
정희정,「꼭두각시놀음연구」,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조동일,『탈춤의 역사와 원리』, 기린원, 1989.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1994.
,『한국문학강의』, 길벗, 1994.
최상수,『한국 인형극의 연구』, 성문각, 19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