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며
2. 강진 청자 박물관
3. 강진 청자의 의의
4. 박물관 대표 유물
5. 구름학국화무늬 합
6. 나오며
7.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재지
전라남도 강진군 대구면 사당리 117
☞답사 포인트
청자를 통해 고려 시대 사람들의 미적 감각을 체험해 볼 수 있다.
시간의 흐름에 따른 고려시대 청자의 발전 양상을 알 수 있다.
들어가며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미술 유산 중에 하나는 청자이다. 청자에는 음각, 양각, 삼강 등의 다양한 기법이 있고, 그 종류로는 순청자, 진사채, 철화청자 등이 있다. 이처럼 다양한 종류와 기법을 지닌 청자는 불교국가인 고려시대에 권위를 상징하는 요소로써 귀족 계층에서 많이 사용하였다. 중국에서 찻잔으로 이용되던 청자는 고려시대 선종 때에 깨달음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 여겨졌다. 깨달음을 얻기 위해서 귀족들은 찻잔을 목숨만큼 소중히 여기면서부터 청자가 널리 이용되었고 이후 지배층의 기호가 실용화되면서부터는 찻주전자, 술잔, 술병 등 다양한 용도로 청자가 활용되었다. 류재만, 「청자의 이해지도에 관한 연구」, 『美術敎育論叢』, Vol.17, 한국미술교육학회, 2003, pp.2-3
이처럼 청자가 점점 많은 용도로 사용되고 다양한 기술들이 연구되면서 고려시대에 청자는 부흥을 이루었고, 현재까지 칭송받고 있다.
현재까지 좋은 평을 받고 있는 고려청자가 있는 강진 청자박물관은 실제 청자를 굽는 가마터를 보유하고 있고, 청자가 어떻게 제작되는지에 대해서도 볼 수 있게 되어있다. 이런 강진청자박물관은 또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고, 고려청자는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그리고 그것이 갖는 의의는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자.
강진 청자 박물관
연혁
강진 대구면은 고려시대 청자 제작의 중심지였다. 대구면 곳곳에서 발굴된 가마터만 해도 약 200여 기 강진군 일대 청자가마터 분포도는 해강도자미술관, 『康津의 靑磁窯址: 康津靑磁窯址 地表調査報告書』, 제1권, 해강도자미술관, 1992 p.45 참고.
참고 자료
참고문헌
강진 청자박물관, 『강진청자박물관 명품도록』, 강진 청자박물관, 2007.
강진 청자박물관, 『강진 고려청자 500년』, 강진 청자박물관, 2006.
김경진, 강성곤, 「강진 고려청자의 특성과 과학적 분석 연구」, 『한국공예논총』, 제8집 제1권, 한국조형디자인학회, 2005.
김순희, 「청자화병제작에 관한 연구 : 강진지역에서 출토된 청자문양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류재만, 「청자의 이해지도에 관한 연구」, 『美術敎育論叢』, Vol.17, 한국미술교육학회, 2003.
해강도자미술관, 『康津의 靑磁窯址: 康津靑磁窯址 地表調査報告書 제1권』, 해강도자미술관, 1992
강진 사이버 청자박물관, www.celadon.go.kr
네이버 지식백과, ‘청자에 나타난 문양’,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631867&cid=665&categoryId=1371
두산백과, 강진청자박물관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207159&cid=200000000&categoryId=200004861
네이버 지식백과, 강진청자박물관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48325&cid=240&categoryId=240
한국민족문화대백과, 강진청자박물관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820818&cid=1634&categoryId=16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