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두각시놀음
- 최초 등록일
- 2014.02.02
- 최종 저작일
- 2013.08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1. 소개
1) 요약
2) 어원
3) 인형에 관한 민속과 사례
4) 발전과 유래과정
2. 무대구성
1) 무대 안
2) 무대 밖
3. 등장인물
4. 연희
1) 연희시간
2) 연희내용
5. 특징․의의
1) 꼭두각시놀음의 특징
2) 꼭두각시놀음 내용의 특징
3) 꼭두각시놀음의 의의와 변천
4) 비교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소개
1-1 요약
▶갈래 : 전통극 중 인형극
▶성격 : 희극적, 골계적, 풍자적, 익살적
▶제재 : 가족 제도의 모순
▶문체 : 대화체
▶주제 : 일부다처제로 인한 가부장적 가족제도의 모순 풍자
▶의의 : 전통 극 중 유일한 인형극
▶지정 : 중요무형문화재 제3호 (1964년 지정됨)
1-2 꼭두각시의 어원
꼭두각시라는 말의 어원: '꼭두'의 어원에 대해서, 서역 계통의 외래어가 어원으로 중국에서
괴뢰를 '郭禿(Kok-Touk)'이라 하는데, 우리나라의 꼭두라는 말도 여기서 생긴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곽독'은 에 "或問俗名傀儡子爲郭禿(혹문속명괴뢰자위곽독)"라 하여 인형을 뜻하는 정식 명칭으로 보기 힘든 문제가 있다. 꼭두를 인형으로 해석하면 꼭두각시는 인형각시란 뜻인데, 이러한 명칭은 박첨지, 홍동지 등과 같이 인격이 부여된 다른 등장인물의 명칭과 달리 인격이 부여되지 않고 인형을 그 자체로 표현하고 인식하는 결과가 된다. 또한 꼭두각시는 표생원의 큰 마누라로 못생기고 늙은 할미로 설정되어서, 꼭두각시를 인형각시로 풀이하면 해당 인물과 어울리지 않는 모순이 생긴다. 꼭두를 우리말로서 독자적인 의미를 지닌 것으로 볼 수도 있는데, '꼭두머리' '꼭두새벽'의 용례에서 알 수 있듯이, 꼭두는 공간적·시간적으로도 최상이란 의미를 지닌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꼭두각시'는 박첨지의 조강지처인 극중 위치를 드러내는 것이 된다.
1-3 인형에 관한 민속과 사례
옛 문서에 보면 인형에 관한 기록이나 민속들은 인간의 삶이나 의식세계와 그것들이 맺고 있는 불가분의 관계를 구조적·상징적으로 잘 드러내 준다. 몇 가지 사례를 살펴보기로 하자.
고구려의 시조인 동명왕(주몽)에 관한 기록이 있는「주서」에 의하면, 두 개의 신묘가 있다고 한다. 하나는 ‘부여신’으로서 나무로 부인의 모양을 깎아 만들었고, 다른 하나는 ‘등고신’으로서 그들의 시조인 부여신의 아들이다. 그들의 말로는 대개 하백의 딸과 주몽이라 했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김재철, 조선연극사, 경성:조선어문학회, 1933.
서연호, 꼭두각시놀이, 열화당, 1990.
임재해, 꼭두각시놀음의 이해, 홍성사, 1981.
최상수, 한국인형극연구, 서울:고려서적주식회사, 1961.
전광식․박영하 구술, 김재철 채록본(김재철, 조선연극사, 경성:조선어문학회, 19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