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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의학] 하나님의 명칭 - 구약에 나타난 명칭, 신약에 나타난 명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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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4.02.01
최종 저작일
20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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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구약에 나타난 명칭
1) 엘(El)과 엘로힘(Elohim)
2) 엘욘(Elyon)
3) 아도나이(Adonai)
4) 엘샤다이
5) 여호와

2. 신약에 나타난 명칭
1) 하나님(Theos)
2) 주(主 Kurios)
3) 아버지(Pater)

3. 참고자료

본문내용

하나님께서는 사람과 사물에 명칭을 부치셨는데, 그 명칭들은 의미를 가지며, 사람과 사물의 본성을 밝혀주는 명칭들이다. 이런 의미는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부치신 명칭에도 적용된다. 성경은 하나님의 명칭을 단수로 가끔 말하는데, 그런 경우에 그 명칭은 일반적으로 특별히 그의 백성과의 관계에서(출20:7,시113:3) 하나님을 표명하는 칭호이며 또는 단순히 하나님 자신을 나타낸다.(잠18:10 사50:10) 하나님의 하나의 일반적인 명칭은 다면적 존재성을 표현해 주는 여러개의 특수한 명칭들로 나누인다. 이러한 명칭들은 인간이 조작해낸 용어가 아니라 하나님 자신에 의해 주어진 명칭이다. 즉 하나님의 관한 명칭은 하나님 자신이 직접 작명하여 계시한 것이므로 신적 기원을 가진다 .이를 신인동형동성적표현(神人同形同性的表現)이라고 한다 .
1. 구약에 나타난 명칭
구약 명칭들 중 어떤 것들은 하나님이 지고(至高)하신 분임을 나타낸다.
1) 엘(El)과 엘로힘(Elohim)
하나님이 강하고 능력이 있으신 분으로 마땅히 경외대상임을 지적해준다
2) 엘욘(Elyon)
숭고한자 즉 숭배와 예배의 대상으로서 하나님의 지고성을 지시해주고,
3) 아도나이(Adonai)
항상 모든 인간의 소유주와 지배자인 "주'를 뜻한다. 또 다른 명칭들은 하나님이 그의 하나님이 그의 피조물과 우호적 관계에 들어간다는 것을 표현해 준다. 족장들이 부르던 명칭은 하나님의 위대성을 강조하는 "샤다이" 또는 "엘 샤다이"라는 명칭인데 이는 자기 백성의 위안과 축복의 근원되신 하나님을 강조하신 명칭이다.

참고 자료

존 칼빈, 문병호 저, 30주제로 풀어 쓴 기독교 강요, 생명의말씀사 2013
언약적 관점에서 본 개혁주의 조직신학, 마이클 호튼 저, 부흥과개혁사 2012
루이스 벌코프 저, 기독교교리사,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8
고려신학대학원 교수진 저, 개혁주의를 말하다. 2011
H. G. 만 저, 교의학, 신앙과지성사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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