펠라기안 논쟁의 시작 - 자유의지, 죄의 본질, 은혜, 구원의 근거, 반펠라기안주의
- 최초 등록일
- 2014.01.31
- 최종 저작일
- 20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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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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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자유의지
(2) 죄의 본질
(3) 은혜란?
(4) 구원의 근거
(5) 반(半)펠라기안주의(semi-Pelegianism)
본문내용
5세기 초부터 시작된 논쟁은 인간 본성, 죄 그리고 은혜에 관한 질문들에 집중하였다. 논쟁은 두 신학자, 펠라기우스와 어거스틴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논쟁은 역사적, 신학적 주제들과 연결되면서 복잡한 양상을 띠었고 서구 기독교 신학과 신앙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 그리고 펠라기우스주의는 418년 카르타고공의회에서 이단으로 정죄되었다. 한편, 논쟁의 주제는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1) ‘자유의지’에 대한 이해.
2) ‘죄’에 대한 이해.
3) ‘은혜’에 대한 이해.
4) ‘칭의’의 근거에 대한 이해.
(1) 자유의지
1) 어거스틴에게 있어서, 하나님의 전적 주권, 본래적 인간의 책임과 자유는, 이 주제에 대한 성경 진술의 풍부함과 복잡성이 함께 고려된다면, 언제나 함께 주장되어야 했다. 하나님의 주권 혹은 인간의 자유 중 하나를 부인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인간을 의롭다 하시는 방법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것이다. 자신이 활동하던 시대에, 어거스틴은 이 주제에 대한 복음의 진술을 단순화하거나 훼손한 두 이단에 대해 변증을 해야만 했다. 마니교(Manichaeism)는 인간의 자유 의지를 부인하고 왜곡된 하나님의 전적 주권만을 주장했던 ‘운명주의(fatalism)’의 한 형태였으며, 반면 펠라기안주의는 하나님의 주권을 부인하고 인간 자유의지의 완전한 주권을 주장했다. 이 같은 주제들을 생각함에 있어서, ‘자유 의지’에 대해 잠시 생각할 필요가 있다.
2) ‘자유 의지(free will, 라틴어 liberum arbitrium의 번역)’란 용어는 성경에서 비롯된 단어가 아니라 스토아주의에서 온 단어이며, 2세기 터툴리안에 의해 서구 기독교에 소개된 용어이다.
참고 자료
존 칼빈, 문병호 저, 30주제로 풀어 쓴 기독교 강요, 생명의말씀사 2013
언약적 관점에서 본 개혁주의 조직신학, 마이클 호튼 저, 부흥과개혁사 2012
루이스 벌코프 저, 기독교교리사,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8
고려신학대학원 교수진 저, 개혁주의를 말하다. 2011
H. G. 만 저, 교의학, 신앙과지성사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