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시험 대비 정리 자료
- 최초 등록일
- 2014.01.30
- 최종 저작일
- 2014.01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원시미술
2)이집트 미술 (B.C 3500-500)
3)메소포타미아 미술
4)그리스 미술 (B.C 7 - 4)
4) 로마 미술
5) 비잔틴 미술
2. 중세미술 MIDDLE (A.D 5c - A.D 15c)
1)중세초기
2) 로마네스크 미술
3)고딕양식 (A.D13c-14c)
3. 르네상스 RENAISSANCE (A.D 1400 - A.D 1600)
1)초기 르네상스(Quatrocento, 1400년대)
2)전성기 르네상스(Cirquecento, 1500년대)
3)후기 르네상스 (Mannerism, 16c중엽부터 말)
4. 바로크 BAROQUE(A.D 17C)
5. 프랑스식 고전주의 CLASSIC IN FRANCE (17C)
6. 로코코 ROCOCO(A.D 18C)
7. 신고전주의 NEO CLASSIC(A.D 18C말)
8. 낭만주의
9. 사실주의 (A.D 19C 중엽)
10. 인상주의 IMPRESSIONISM (A.D 19C 말)
11. 야수파 (A.D 20C 초)
12. 입체파 (CUBISM A.D 1900 - 1914)
13. 표현주의 (EXPRESSION(FUTURISM)
14. 다다이즘 (DADAISM)
15. 추상 표현주의 (ABSTACT EXPRESSION(MINIMAL ART)
16. 팝 아트 (POP ART)
17. 극사실주의 (HYPER REALISM)
18. 포스트모더니즘 (POSTMODERNISM)
본문내용
오늘날 우리에게 알려진 미술작품들 중에서 가장 오래된 것은 구석기 시대, 즉 지금으로부터 약 1만5천년 전의 동굴에서 살았던 사람들에 의해 그려지고 조각된 것들이었다. 그들의 작품창작의 궁극적인 목적은 주술적인 것으로 사료된다. 창에 찔린 동물들을 보면서 동물보다 자신들의 우월감을 확인하고 공포심을 제거하여 자신 있는 사냥을 하려 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 또한 그들은 미술 속의 형상은 현실적인 것과 똑같은 힘을
갖는다고 믿었으므로 다산을 기원하는 빌렌도르프의 비너스(기원전 15,000~10,000 오스트리아)를 만들기도 하였다. 원시미술은 생활 속의 미술이다(미술이 유희의 도구가 아니라 생산, 생존, 주술의 도구였다)
2)이집트 미술 (B.C 3500-500)
기원전 5000년경에 이집트, 인도, 중국 등지에 흐르고 있는 나일, 티그리스, 유프라테스, 인더스, 황해 등의 비옥한 유역에서 각기 거창한 문명이 싹트기 시작했다. 특히 이집트에서는 선사시대로부터 유사시대로의 생활양식의 전환이 놀라울 정도로 짧은 기간에 이루어졌다.
이집트인들의 삶과 죽음의 관계에 대한 관념 없이 이집트 미술을 이해하기란 힘들다. 그들은 사람이 죽으면 그의 영혼은 사지의 육체를 떠나 따로 삶은 누린다고 믿었다.
이러한 고대 이집트인의 사고 덕택에 이집트의 미술은 초시간적, 영속적 기능을 하게 된다. 또한 죽은 자를 위한 미술이므로 아름다움보다는 미술작품에 영원성을 담으려 했다. 예로 파라오 왕이 죽은 후에도
생전과 같은 절대권력의 소유와 승천을 돕기 위한 '피라미드'를 들 수 있다. 그리고 그들은 명확하고 완전한 묘사를 위해 특징적인 각도와 전형적인 상황을 묘사했는데, 주인은 종보다 큰 점, 좌상의 경우 두 손은 무릎 위에 놓는 점, 남성의 피부색이 여성보다 검은 점, 모든 인물이 어떤 기저선상에 놓이는 점 등이 예라 할 수 있다.
3000년간 지속된 이집트 미술은 비교적 정확한 부분묘사와 균형 있는 신체비례를 보이는데, 이는 그들의 질서감각과 기하학적 규칙성을 보여준다.
-이집트 미술의 기능은 초시간적, 영속적 기능이다.
-목적은 아름다움보다 미술작품에 영원성을 담는 것이다.
-특징은 전형적인 상황을 묘사며 특징적인 각도에서 그린다는 점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