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과 시간압력에 따른 창의력 수행 연구
- 최초 등록일
- 2014.01.25
- 최종 저작일
- 20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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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연구목적
Ⅱ. 연구의 이론적 배경 및 가설
1. 이론적 배경
2. 가설도출
3. 가설
Ⅲ. 연구방법
1. 실험설계
2. 참가자
3. 실험절차
4. 독립변인 조작
5. 종속변인
Ⅳ. 결과
1. 조작점검
2. 기분과 시간압력에 따른 창의성 측정
Ⅴ. 논의
1. 전체결론 요약
2. 연구의의, 함의
3. 제한점
4. 장래연구
Ⅵ. 참고문헌
Ⅶ. 부록1~5
본문내용
Ⅰ. 연구 목적
요즘 대한민국 국민들은 초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 그 이후로도 평생교육이라 불릴 만큼 엄청난 양을 학습한다. 살아가는데 필요한 학습량은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과거와 비교하여 학습 수준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렇게 양이 많고, 높은 수준의 학습을 하다 보니, 많은 사람들은 필요한 학습을 익히는데 급급하여 경직된 사고를 하게 되고,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하기 힘들어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제는 다양한 정보에 대한 이해와 습득은 기본이고, 여기에 창의성과 독창성까지 겸비하는 것이 최근 우리나라의 경향이다. 기업에서 사람을 채용할 때의 예를 들어보면, 기본적인 지식적인 스펙과 더불어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곳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상황에서 기분과 시간압력이라는 두 요인이 창의성을 발현하는데 밀접한 영향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선행연구들을 통해서 기분에 따른 창의성 발현, 시간압력에 따른 창의성 발현을 알아봤다. 두 요인은 모두 변화에 따라 창의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따라서 두 요인에 따른 창의성을 연구하기로 하였다. 이 연구에서 의미 있는 결과를 이끌어낸다면 추후 발전된 연구를 통해 여러 방면에서 창의성을 효율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특히 기업 채용 장면에 놓여있는 취직과 밀접한 대학생을 대상으로 대학생들이 얼마나 창의적 수행을 잘 하는지, 기분과 시간압력 조작에 따라 어떤 조건에서 창의성을 더 잘 발현하는지를 알아보는 실험을 설계하게 되었다.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1. 이론적 배경
최근 뉴스나 신문 또는 주변에서 ‘창의성(creativity)’이라는 단어를 많이 접할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 각광 받는 능력 중 하나가 바로 창의성이다. 남과 다른 기발한 아이디어 하나가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시대이기 때문이다. 최근 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이 가장 중요시하는 인재 채용 기준은 바로 `창의성(creativity)`이 될 것이라는 말처럼 창의성은 날이 갈수록 그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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