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구약의 역사가 계시의 한 측면이다" 라는 관점에서 작성한 기말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1
Ⅱ. 본말 1
1. 역사와 계시 1
1.1 성서와 역사와의 정의 1
1.2. 성서와 계시의 정의 2
1.3. 구약과 역사에서의 계시 5
2. 역사 안에서의 계시에 관한 문제들 7
2.1. 소결론 7
Ⅲ. 나오는 말 8
※ 참고문헌 ※ 9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우리의 신학이란 무엇보다 그 원리가 바로 세워져야만 옳은 신학적 작업이 이루어진다. 아무리 지적 수준이 높고 과학적이라고 할 찌라도 안팎으로 건전해야만 온전한 신학이 수립될 수 있다. "계시 의존 신앙" H. Bavinck, 신학의 방법과 원리, 총신대출판부, 1983, p.470-473, 재인용
이것은 우리가 표방하는 개혁신학의 원리를 한마디로 표현했다고도 볼 수 있다.
Ⅱ. 본말
1. 역사와 계시
구약의 하나님은 대화의 신으로, 개인과 계속 대화를 이어오는 중 곧잘 "나는 ... 이라"라는 어투, 어식으로 자기를 소개하셨다. 이는 자신의 소개이며 범신론의 배경에서 신현현 어투이며 행적과 이름으로 자기를 계시하는 것이다 구덕관,『구약신학』, 대한기독교서회, 1992, p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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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성서와 역사와의 정의
기독교는 유일무의한 역사적 종교이다. 다른 종교들이 자연이나 신비적 또는 하나님을 발견하고자 인간의 이성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반해 기독교는 하나님께서 역사적 사건들과 그 사건들을 보고하고 있는 영감으로 기록된 책을 통해서 스스로 계시하셨다. 독특한 방식으로, 기독교의 교리들도 역사적 사건들, 혹은 역사적 해석들인 것이다. 래리 리차즈, 『신학용어해설』, 김진우, 박문사, 1993, p.236
참고 자료
H.Bavinck, 『신학의 방법과 원리』, 총신대 출판부, 1983.
H.O. 와일리, PT 컬벗슨, 『기독교 신학개론』, 김용련, 생명줄, 1985
게하르드 하젤, 『구약신학 : 현대 논쟁의 기본 이슈들』, 김정의, 엠마오, 1994.
구덕관, 『구약신학』, 대한기독교서회, 1992.
래리 리차즈, 『신학용어해설』, 김진우, 박문사, 1993.
벤 A. 하비, 『신학용어해설』, 박양조, 기독교문사, 1984
서남동, 『기독교사상 : 역사로의 계시』, 1968
『기독교대백과』 (단권)
『성서 대백과』, 기독지혜사, 1988
『성서백과 대사전』, 성서교재 간행사, 1981,
윌리암 다이어네스, 『주제별로 본 구약신학』, 김지찬, 말씀사, 1989
정종호, 『조직신학(Ⅰ)』, 도서출판 한글,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