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 정약용의 한시 연구 - 哀絶陽(애절양), 長鬐農歌(장기농가), 眈津農歌(탐진농가), 眈津漁歌(탐진어가)
- 최초 등록일
- 2014.01.15
- 최종 저작일
- 20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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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 후기 남인계 실학파 한시 작가의 대표격인 다산 정약용의 한시를 연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실학파 문학이란?
1.2. 茶山 丁若鏞의 생애
2. 본론 : 茶山의 시 작품 분석
2.1. <哀絶陽(애절양)>
2.2. <長鬐農歌(장기농가) 十章> 중 其一
2.3. <眈津農歌(탐진농가) 十章> 중 其四
2.4. <眈津漁歌(탐진어가) 十章> 중 其一
3. 결론
본문내용
실학이란 “實事求是之學(실사구시지학)”의 줄인 말로 실제적인 사물과 생활에서 진리를 찾아낸다는 뜻이다. 그러나 ‘실학’은 시대를 초월해서 존재하는 의미에서의 보통명사가 아니라 17~19세기에 나타난 新 학풍, 즉 역사적 개념이자 학술적 개념이다.
실학파 문학은 이런 실학 정신에 입각하여 활동한 학자들의 문학작품을 말한다. 새로운 학문을 지향했던 실학파는 요즘처럼 분화된 개념으로서의 학자가 아닌, 文·史·哲을 겸비한 학자이면서 동시에 문인이었다. 따라서 사회집단으로서의 ‘실학파’는 ‘실사구시’라는 새로운 학문적 태도를 지향했던 학자 내지 문인집단이라 할 수 있다.
실학파 문학에서 지향하는 점 중 하나는 ‘현실주의적’ 면모이다. 연암 박지원은 그의 저서 『熱河日記(열하일기)』에서 “중국의 장관은 다른 무엇이 아니라 깨진 기와조각과 더러운 똥에 있는 바, 이러한 것을 이용하여 금싸라기와 같이 귀한 것을 만들 수도 있고 천하의 문물제도를 관망할 수 있을 것.”이라 단언한다. 이는 남들이 버리고 돌보지 않는 물건이 오히려 창조적인 것에 이용될 수 있다는 이치를 포착한 것이다. 바로 ‘현실’에 미적가치를 둔 발언으로 실학파 시인들이 추구했던 현실주의적 문학의 성격을 잘 보여준다.
실학파 문학의 주요한 또 다른 지향은 ‘민족문학적’ 면모이다. 실학파 문인들이 살던 시대에는 중국이 곧 세계였다. 우리나라 선비들이 세계를 인식할 수 있는 유일한 창구는 중국뿐이었으므로 그에게는 중국의 문자인 한자, 한문이 국제어였고 세계어였다. 그리고 당대 사대부들은 한문을 중국인 못지않게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세계인이므로 중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서도 당대 중국의 일류학자들과 맞먹는 수준의 지식을 보유하고 있었다. 그런데도 실학파 문인들은 중국문화에 매몰되지 않고 우리민족의 정체성을 지키려 했다.
다산 정약용은 <老人一快事>라는 시를 통해 “我是朝鮮人 甘作朝鮮詩”라고 말한 바 있다. 그가 말한 ‘조선시’는 분명히 중국시와는 변별되는 ‘조선민족의 시’라는 함의를 지닌다. 조선 사람이 조선땅에서 조선 사람의 정서를 조선식으로 표현하면 되지 구태여 중국적인 기준에 구속될 필요가 없다는 것이 다산의 생각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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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민족문화대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 docId=530425cid=1615categoryId=1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