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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잡을 통해 본 이슬람 여성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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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슬람 사회에서의 종교적 규율과 여성관
1) 종교적 규율
2) 여성관
2. 히잡의 의미와 착용 경위
1) 히잡의 역사와 의미
2) 착용 경위
3. 히잡을 통해 본 이슬람 여성문제
1) 히잡의 양면성
2) 여성의 권리 측면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이슬람 인구는 2011년 기준 약 15억 명이다. 세계 인구의 1/5 이상이 무슬림으로 지리적으로도 이슬람은 더 이상 중동에 국한되지 않고 북으로 러시아까지, 동으로는 중국과 인도까지 확장되었다. 더욱이 유럽에서는 빈 교회들이 이슬람 사원으로 바뀌어 가고 있으며, 미국에서조차 이슬람이 성장하고 있는 등 모든 대륙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 중 절반은 여성들로서 현대에 들어와 이슬람이 강성해지면서 점점 여성들의 지위와 역할들이 쇠퇴하여 결국 서구사회에서 비판하는 일부다처제, 여성할례, 여성의 히잡, 그리고 명예살인이라는 새로운 이슈를 던지고 있다.
이슬람 사회에서 ‘히잡’ 착용 관습은 여성을 사회에서 보호하는 것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진다. “밖으로 나타내는 것 외에는 유혹하는 어떤 것도 보여서는 아니 되느니라”(꾸란 24장 31절)에서 보듯이, 이 구절은 여성으로 하여금 정숙함을 지키도록 한 것이다.
이슬람 전통주의자들은 ‘히잡’은 남성들로부터의 여성을 보호하는 방패이며, 남성들에게 있어서는 여성들의 유혹을 막는 것이라고 해석한다. 이러한 보호관은 남성이 여성보다 우월하다는 관점을 만들었다.
즉, 이슬람이 확장되면서 남성중심의 문화가 이슬람 사회에 들어오게 되었고, 그 결과 다양한 타 문화의 관행이 이슬람 문화 속에 침투되어, 이슬람 초기에 활발했던 여성들의 사회참여는 사라지고 여성들의 지위도 하락의 길을 걷게 되었다.
여성의 권리는 무시되었고 성적 대상물로 인식되었다. 그래서 히잡을 착용하고 외출도 제한이 되었으며, 모스크의 금요집단예배와 공적 생활에서도 배제되기 시작했다. 또한 여성들은 꾸란의 일부를 암송하는 것만으로 여성교육이 충분하다고 인식되면서 교육에서 제외되기 시작했다.
결국 이슬람 사회 속에서 여성의 역할은 주로 현모양처가 되는 것에 국한 되었는데, 이와 관련하여 이슬람 사회에서의 종교적 규율과 여성관 및 히잡의 의미와 착용 경위를 살펴보고, 히잡을 통해 본 이슬람 여성문제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이슬람 사회에서의 종교적 규율과 여성관

1) 종교적 규율

이슬람교의 종교적 규율에는 엄격한 할랄(Al-Halal), 하람(Al-Haram), 마크루흐(Al-Mak ruh)가 있다.

참고 자료

김대성, 조희선 외, 이슬람 사회의 여성,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4, pp.200-201.
김용선, 이슬람 여성의 지위, 국제지역연구 Vol. 3 No. 1, 1994, pp.73-97.
김정아, 무슬림 여성의 정체성 확립에 관한 연구, 중동연구 Vol. 22 No. 1, 2003, pp.159- 175.
박혜경, 무슬림 여성 이해를 통한 선교적 접근,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p.42.
안신, 무슬림 여성의 히잡 착용에 대한 종교현상학적 해석, 아시아여성연구 제48권 2호, 2009, pp.186-187.
엄익란, 무슬림 마음속에는 무엇이 있을까?, 한울아카데미, 2009, pp.180-181.
오은경, 중동의 민주화와 이슬람 여성해방을 위하여, 철학과 현실 No. 89, 2011, pp.114- 115.
이원규, 인간과 종교, 나남출판사, 2006, pp.126-128.
이정순, 이슬람 문화와 여성, 서울: CLC, 2007, pp.161-162.
전재옥, 무슬림 여성, 서울: 예영커뮤니케이션, 1997, pp.177-178.
조희선, 이슬람 여성의 이해; 오해와 편견을 넘어서, 세창출판사, 2009.
Yusuf Al-Qardawi, 최영길 역, Halal & Haram in Islam, 세창출판사, 2011, p.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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