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즈나발키야 사상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4.01.02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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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야지나발키야 (Yajnavalkya) 에 관한 사상을 정리하였습니다.
인도철학사(라다크리슈난 作)
인도철학사(길희성 作)
인도철학산책(이태승 作)
을 주로 참고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될 것임을 확신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야즈나발키야는 우파니샤드 시대의 최고 사상가로 불리어진다. 이는 그가 자나카 왕의 궁전에서 열린 공개 토론에서 최고의 사상가로 대중들에게 인정을 받았기 때문이다. 자나카 왕궁의 논쟁에서 그는 열 사람에 가까운 사상가들과 논쟁을 벌이는데, 그의 스승인 웃달라카가 “이 세계와 저 세계 및 일체의 생류(生類)를 내면에서 통제하는 내제자란 무엇인가” 라고 질문한다. 그러자 야즈니발키야는 “ 결코 보이지 않지만, 보는 자이며, 들리지 않지만 듣는 자이며, 생각되지 않지만 생각하는 자, 인식되지 않지만 인식하는 자” 라고 말해 인간 내면의 인식 주체로서 아트만을 말하고 있다. 이러한 인식주체인 아트만은 우파니샤드 시대에 인간의 감각 및 의식 기능의 주체와 관련된 중요한 논의로 이러한 사상은 후대 불교는 물론 인도철학에 커다란 영향을 끼쳐오고 있다. 그리고 그는 진실된 브라만의 생활을 위해 출가할 때, 아트만을 묻는 자신의 부인 마이트레이에게 다음과 같이 말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인도철학사, 라다크리슈난, 한길사, 1999
인도철학산책, 이태승, 정우서적, 2007
인도철학사, 길희성, 민음사, 2007
브리하다란야카 우파니샤드에 나타난 브라흐마바디니에 관한 고찰, 성청환, 인도철학, 제33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