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의 학습조직문화
- 최초 등록일
- 2013.12.26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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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의
1) 학습과 학습조직
2) 지식과 학습조직
2. 학습조직의 특징
3. 학습조직의 구성
1) 시스템적 사고
2) 자아완성
3) 지적모형
4) 공유비전
5) 팀학습
4. 마이크로소프트의 학습조직문화
1) 프로젝트평가와 학습
(1) 프로젝트 평가서의 작성
(2)프로젝트감사
(3) 정보공유회의와 상호작용
2) 성과 피드백과 벤치마킹
(1)성과지표의 계량화와 피드백
(2) 최선방법의 벤치마킹
3) 고객으로부터의 학습
(1) 제품 및 서비스 지원의 강화
(2) 고객정보 자료의 분석
(3) 제품개발의 정보피드백
(4) 고객조사와 제품시험결과의 피드백
4) 제품팀간의 연계관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고부가가치 기술을 개발하는 마이크로소프트는 컴퓨터 기기용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를 개발·판매하는 기업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빌게이츠의 리더십, 스피드 경영, 경쟁력 있고 효율적인 아이디어, 제품개발 팀제 운영, 동시화와 안정화, 학습조직화 등 많은 요인의 복합적인 작용을 통해 성공할 수 있었다. 그 중 가장 큰 성공의 비결은 스피드 경영을 통한 업계 표준화의 성취이다. 즉 상품의 기능을 빠르게 혁신하며 경쟁자의 시장점유를 봉쇄하는데, 주력제품과 동시에 기능을 혁신한 차세대 제품을 개발하는 동시공학전략을 추구한다. 이러한 스피드 경영을 성취하기 위해 매출액의 상당부분을 매년 연구개발에 투자한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마이크로소프트는 지식창출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다양한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 그 중 마이크로소프트의 학습조직문화를 들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학습조직문화로 인해 프로젝트평가와 학습, 성과 피드백과 벤치마킹, 고객학습, 제품팀 간의 연계관계 등을 실현하고 있으며 이는 지식경영의 실천과 기업의 경쟁력을 창출하게 된다. 따라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지식경영과 경쟁력을 갖추게 해주는 성공요인 중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학습조직의 개념을 정리하고 성공에 기여한 근거 및 배경을 알아보고자 한다.
<중 략>
(3) 제품개발의 정보피드백
마이크로소프트가 당면한 주요과제는 다양한 층의 고객들로부터 매일 접수되는 엄청난 양의 정보를 체계화하고 분석하는 일이다. 그리고 나서 이러한 정보를 압축하여 유용한 형태로 개발 부문에 전달시키는 일이다. 고객들로부터의 정보자료는 제품개발에 피드백도어 결함을 방지하거나 제거하고, 고객이 제품을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하며 고객이 원하는 기능을 추가하는 등 제품개선과 품질향상에 크게 기여한다. 이와 같은 결과가 달성되려면 수맣은 고객으로부터의 다양한 정보자료를 제품개발 업무별로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관련 업무팀에게 피드백 되어야 한다. 따라서 MS에는 제품개선팀이 구성되어 고객정도자료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프로그램 개발, 시험, 관리, 그리고 마케팅 및 고객교육 등 관련 팀에 피드백하는 업무를 전담하고 있다.
참고 자료
김영실 외2, (1998), 《지식경영의 실천》, 삼성경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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