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시, 작문] 김소월, 박목월, 신달자
- 최초 등록일
- 2003.05.18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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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라깡이론이 참 뭐한데...저도 아직 정확히 어떤거다라고
단정할 수 없지만 제가 이해하는 범위에서 작성한 것입니다.
라깡이론이 문학을 이해하는데 자주 이용되는건 다 아시죠??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레포트 안에 신달자시인의 사진과 운현궁모습을 찍은
사진을 첨부한 내용이 있는데 스캔사진이라서 첨부하지 못했습니다. 필요하신분은 메일 주시면 제가 바로 보내드릴 수 있습니다.
hoteliermin@hanmail.net
목차
자크라캉의 욕망이론을 통해 본 김소월의 산유화
박목월의 산도화
꽃 - <신달자>
본문내용
자크라캉의 욕망이론을 통해 본 김소월의 산유화
상상계는 '반사에고'에 대한 유아의 경험에서부터 성장해간다. 이것은 거울 단계로부터 생겨나지만 다른 사람들과 외부세계에 대한 성인 개체의 경험에까지 널리 확장해 나간다. 허위 동일시가 발견되는 곳이면―주체 내에서건 주체와 주체 사이에서건 또는 주체와 사물 사이에서건―거기에서는 상상계가 지배력을 장악한다. 이것은 옷의 일종으로, 갑옷이라는 첫 번째 껍질로 생각될 수도 있다. 상상계는 오인(meconnaissance)의 기능을 행사하며, 이것은 지식(connissnce)과 구별되기 마련이다.
상징계는 상상계를 잠식해 들어가며, 조직하며 또 그 방향을 지시해 준다. 아이는 태어나기도 전에 이미 가족 내에 위치를 갖는다. 라깡은 인간 주체는 그가 kf을 습득하서 자신을 기존의 상징계에 편입시키고 있으며 그리하여 자식의 욕망을 이 계의 체계적 압력들에 복종시킨다고 지적한다. 언어를 받아들임으로써 주체는 자기의 '자유로운' 본능 에너지가 작용되고 조직되도록 허용한다는 것이다.
실재계는 '상징화가 불가능한 것'이다. 불가능성에 대한 분석적 견해는 알렉산드르 크와레의 작업에서 영향을 받았는데, 그는 존재하는 것은 언제나 불가능서오가 관계를 맺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욕망이론-자크라깡
다수의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