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우스 쁘띠파와 메튜 본의 백조의 호수 비교
- 최초 등록일
- 2013.12.13
- 최종 저작일
- 2012.12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르
2. 줄거리
3. 무대의상
Ⅲ.결론
본문내용
무용의 이해라는 수업을 처음 들으며 발레 공연을 영상으로나마 처음 접하게 되었고 고전발레의 테크닉과 움직임, 아름다움에 감탄하며 푹 빠지게 되었다. 그 후 한국무용도 배우게 되면서 동양과 서양의 춤의 비교로서 고전발레와 한국무용 중 하나를 골라서 비교해 보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그래서 고전발레의 3대 걸작 중 하나인 <백조의 호수>와 한국무용 중 그 예술성이 가장 높다고 평가받는 ‘승무’를 비교해야겠다는 생각을 했고 승무와 고전발레<백조의 호수>를 모두 감상하였다.
이렇게 승무와 고전발레<백조의 호수> 감상과 과제에 필요한 자료를 모두 찾았을 무렵 수업시간에 Contemporary dance를 배우며 매튜 본의 <백조의 호수>를 감상하게 되었다. 연약하고 여성스러우며 아름다운 움직임이라는 특징이 마리우스 쁘띠파의 <백조의 호수>에 매료된 이유였다면 매튜 본의 <백조의 호수>는 강인하고 파워풀하며 활기차고 조금은 해학적이었다. 이런 <백조의 호수>의 매력도 나를 매료시키기에 충분했고 흥미로웠으며 전체를 감상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이미 감상했고 자료를 찾은 ‘승무’를 포기하고 매튜 본의 <백조의 호수>를 고전발레와 비교하기로 결심하였다.
<백조의 호수>라는 같은 이름 아래 두 작품은 서로 상반되는 느낌을 주는 작품이다. 고정관념과 일반적인 백조의 여성성, 아름다움을 잘 표현한 마리우스 쁘띠파의 작품인 <백조의 호수>와 백조에 대한 고전관념과 일반적인 상식을 뒤엎고 남성 백조를 등장시킴으로써 백조의 활동성과 파워, 활기참을 드러내는 매튜 본의 <백조의 호수>는 비교해 볼만한 가치가 있는 작품들이다.
지금부터는 두 작품의 장르, 줄거리, 무대의상이라는 측면에서 비교해 볼 것이다.
Ⅱ. 본론
1. 장르
마리우스 쁘띠파의 <백조의 호수>는 고전발레이다. 고전발레는 낭만발레가 유럽에서 인기를 잃고 쇠퇴해갈 무렵 마리우스 쁘띠파가 러시아로 건너가게 되면서 러시아에서 꽃피게 된다. 고전발레는 프랑스 발레 교사, 이탈리아 출신의 무용수, 러시아의 기질이라는 삼박자가 결합되어 더욱 발전하게 된다. 이런 고전발레는 여전히 마법이나 초현실적 존재 같은 환상적인 요소라는 낭만발레와 같은 내용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김말복(2003), 『무용예술의 이해』,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장소정(2000), 「현대 발레에서 나타난 패러디 성향 연구 매튜 본의 ‘백조의 호수’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가연(2010), 「고전발레와 댄스 뮤지컬에나타난 ‘백조의 호수’의 무대의상 비교 분석」, 경희대학교 아트퓨전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엄솔림(2007), 「매튜 본의 댄스 뮤지컬 ‘백조의 호수’에 나타난 패러디 분석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