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짜맞추기가 아닌 직접 써서 A 받은 레포트입니다. 특히 중국 청년과 우리 청년을 비교했습니다. 3.1 운동과 5.4 운동을 중점적으로 비교하실 분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민중, 그 새로운 가능과 한계의 발견
3. 3. 1 운동과 5. 4 운동, 그 축제가 끝나고
4. 끝맺으며
본문내용
‘중국 近代化의 과정에서 태어난 靑年은 어떻게 形成되었고, 또 어떤 役割을 하였는가‘ 라는 물음에서 시작된 ‘청년’에의 관심은 그만큼 청년의 역할이 근대 사회의 근간을 이루는데 큰 주축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한다. 필자는 이러한 ‘청년’에 대한 연구를 통해 一家를 이룬 先學들의 관심의 시선을 염두에 두며, 주의 깊게 5. 4 시기의 청년상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5. 4 시기의 중국 청년 학생들은 일본 帝國主義와 서구 列强들 그리고 그들을 통해 들어온 여러 최신 사상들 사이에서 많은 煩悶과 좌절 그리고 自我의 분열 상태를 겪어야만 했으며 그러한 치열한 자기 성찰 과정을 통해 5. 4 운동을 일구어내었고 또 학생 개개인뿐만 아니라 학생 집단의 의식과 사상을 深化시켜나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5. 4 시기의 중국 청년에 대한 여러 문헌을 접하면서 종종 많은 부분 조선의 근대화과정 속에 나타나는 ‘청년의 형성과 그 역할’에서 교차되는 지점이 있음을 주목하게 되었다. 지정학 상으로 양국 모두 동아시아에 위치해있고, 儒敎 문화권이며, 열강의 침략 속에서 신음했다는 점에서 조선과 중국의 近代化는 많은 부분 유사할 것이고, 그러한 상황에서 兩國의 청년들은 각각 어떤 방식으로 그들 국가의 위기 상황에 대처했는지 살펴보는 것은 상당히 흥미롭고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다. 이 글에서는 먼저 5. 4 운동과 3. 1 운동 시기의 兩國의 靑年群像을 비교할 것이다. 또한 5.4 운동과 3.1 운동이 정확히 같은 맥락의 운동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그 궤를 같이 한다고 봤을 때, 그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각각의 운동 결과후 각 국의 청년들이 어떻게 변화했고 어떤 방식으로 그 정신을 살려나갔는지에 대한 개괄적인 전개 양상을 다루게 될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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