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나라(신약신학)-P
- 최초 등록일
- 2013.12.03
- 최종 저작일
- 20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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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하나님 나라의 개념
1. 하나님 나라란
2. 바리새파와 바리새인의 개념
3. 바리새인의 신앙
4. 바리새인의 하나님 나라 이해
5. 예수님의 하나님 나라 이해
6. 하나님 나라 백성의 자격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예수가 선포했던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주제는 이미 많은 학자들에 의해서 수많은 논문들과 연구들이 있기에 더 이상 새로운 주제는 아니다. 그럼에도 예수님의 가르침과 설교, 비유의 핵심적이며, 중심 메시지가 무엇인가를 생각해 볼 때 우리는 “하나님 나라”의 개념을 계속해서 연구해야 한다.
하나님 나라의 개념은 성경 전체에서 찾아 볼 수 있는 중요한 메시지이다. 예수의 사역은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고 선포함으로 시작되어진다. 흔히 이 시대의 기독교를 보고 종교인은 많은데 신앙인은 없다는 평가를 내린다. 즉, 종교적 열심이나 겉으로 드러나는 신앙인의 여러 모양은 나타나는데 그 안에 신앙인으로서의 열매나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라는 흔적을 발견하기 어려운 사람들이 많다는 이야기다. 이런 부류의 사람을 종교인이라 정의하는 것이고 신앙인이라 정의하지 않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사역을 시작하시면서 “회개하라”고 외치셨던 당사자들에는 이러한 종교인들도 포함되어져 있다.
신약시대의 이러한 대표적인 종교인들은 바로 바리새파 또는 바리새인이라 불려지는 부류이다. 신약 성경에 등장하는 바리새인들의 종교심은 대단했다. 철저하게 율법을 지키며 살아갔으며, 절기마다 금식하며 예배할 때마다 헌금을 하였으며 모든 예배에 참석함으로 하나님을 열정적으로 섬기고 있음을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사람들이었다. 그들의 율법 준법정신을 많은 사람들은 부러워하기도 했을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열심과 열정으로 하나님을 섬기는 종교인의 대표격이었던 바리새인들의 종교생활에 대해서 예수님은 ‘화 있을진저’, ‘독사의 자식들’이라고 하며 그들의 신앙 없음을 책망하시는 것을 볼 수 있다.
오늘까지도 수많은 기사들을 통해서 기독교의 부패와 성직자의 타락성에 대한 기사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세상은 기독교를 ‘개독교’라고 폄하하고, 성직자(聖職者)를 ‘성직자(性職者)’라고 말하며, 이시대의 목회자나 성도들을 비꼬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현대의 기독교인들이 바리새인들보다 더 나은 것은 무엇일까라는 자문을 통해서 반성을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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