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序 言
Ⅱ. 栗谷의 社會觀
(1). 時代的 背景
(2). 社會意識의 要諦
Ⅲ. 栗谷哲學의 本質
(1). 栗谷思想의 形成背景
(2). 栗谷哲學에 影響力을 미친 諸思想
(3). 栗谷哲學의 特性
Ⅳ. 栗谷의 經世論과 그 社會哲學的 問題
(1). 人格形成의 問題
(2). 正家의 問題
(3). 栗谷의 問題
(4). 正義의 具現과 敎實의 問題
Ⅴ. 結 語
Ⅵ. 參考文獻
본문내용
삼국이후 조선조에 이르는 역사 속에서 한국의 가치체제는 유교, 불교, 도교의 근본정신과 삼교의 교보관계에서 거론되어 왔었다. 그러나 이들 삼교의 정신은 그대로 당시의 사회에 발현되지 못하였고, 왕권을 중심으로 하는 양반층의 권세유지와 확장이 중요한 관심사이었으며, 모든 제도나 정책은 대체로 이를 위하여 실행되어 왔었다. 이러한 권력층의 체제, 횡포에 대하여 유, 불, 도의 정신은 항상 저항과 수정을 강력히 요청하였으며, 일반대중의 권익옹호를 위하여 사회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하여 왔었다.
여기에 사회상황의 분석과, 그 분석의 결과에 의하여 시도된 사회개혁의 철학적 기반이 무엇이었는가 하는 문제가 제기되는 것이며, 이러한 문제의 제기에 관련하여 율곡사상에 나타난 사회철학적 제문제를 논의하려는 의미가 있게된다. 대체로 율곡사상을 분석함에 있어서 순수철학, 정치철학, 교육철학, 경제문제 등을 단순히 유교적 입장에서 다루는 논의는 많은 국내 학자들에 의해서 이미 다방면으로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율곡이 유, 불, 도, 양명학 등을 분석·종합하고, 관념적 합리성과 경험적 실재성을 일원적으로 전개하여 독창성 있는 그의 철학적 본질로써 다시 사회문제를 어떻게 조명하고 있는가의 제문제에 관한 사회철학적 측면을 다룬 경우는 아직 미흡하다는 관점에서 더욱 소중한 의미가 있다.
사회상황을 분석 이해하는 데 있어서 관념적 합리성으로 보는 측면과 경험적 실재성으로 보는 측면의 양자 대립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논난의 대상이 되어 왔다.
참고 자료
- 김명수, <율곡의 사회경장사상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2.
- 손인수, <율곡의 교육사상연구> 율곡사상과 현대사회, 서울: 율곡사상연구원, 1991
- 이경렬, <율곡의 교육사상연구>, 서울: 성균관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5
- 이준호, 율곡의 사상, 서울: 현암사, 1973
- 조남국 편역, 율곡의 사회사상, 서울: 양영사, 1983.
<율곡사상의 사회학적 탐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