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방문학 대표인 <시경>과 남방문학 대표인 <초사>
- 최초 등록일
- 2003.05.09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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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시경(詩經)
Ⅱ. 초사(楚辭)
Ⅲ 북방문학인 시경과 남방문학인 초사의 비교
본문내용
Ⅰ. 시경(詩經)
인류는 문자가 있기 이전에 이미 언어가 있었고, 언어가 있을 때부터 노래와 춤은 거의 연대물이 되어 있었다. 그들은 일정한 형식으로 장단에 맞추어 춤을 추고 노래를 불렀다. 이것이 바로 시가의 기원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어느 나라의 문학을 보더라도 거의 산문보다는 운문이 먼저 발생한 것은 이와 같은 까닭이고, 중국 문학의 기원 또한 그 예외는 아니다. 시경은 원래 '시' 또는 '시 삼백'등으로 일컬었으나 한대에 와서 그것이 ‘경’자가 붙여져“시경”이라는 책의 이름으로 쓰이게 되었다. 이 시들은 대체로 채시(采詩)·진시(陳詩)·헌시(獻詩)등의 방법에 의하여 수집되었다.
시경에는 풍(風),아(雅),송(頌),부(賦),비(比),흥(興)의 소위 '육의(六義)'라는 것이 있는데 그 중 전 삼자는 곧 시경의 본질이요 내용이며 후 삼자는 곧 시경의 작법이요 형식이라 볼 수 있다.
풍(風)은 15개의 나라로부터 채집한 바의 민요이므로 그 내용은 남녀간의 사랑을 노래한 것을 비롯하여 농촌의 생활, 전쟁과 전시를 증오한 것, 수렵의 일을 기술한 것, 정치인 풍자한 것, 그리고 인생무상의 한탄 등 실로 그 어느 분야에도 언급하지 않은 것이 없다. 그런데 <정풍>, <제풍>, <위풍>등에는 연정을 내용으로 한 시가 많아 자고로 음시(淫詩)의 평이 있다. 아(雅)는 곧<대아>와 <소아>를 말한다.
참고 자료
<시경> 홍성욱 역해, 고려원
<시경> 심영환
<중국문학서설> 김양수 , 토마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