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음악적 측면
1) 10대 댄스음악 위주
2) 표절, 립싱크
3) 다양성과 인디음악의 부재
2. 구조적 측면
1) 생산, 유통, 마케팅
2) 방송매체
3) 공연장 문화
3. 수용자 측면
1) 대중들의 선호
2) 문화의 편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는 문화의 사회이다. 이제는 물질적인 상품이 아닌 문화를 수출하고 문화에 지배당하는 시대가 온 것이다. 이러한 사회에서 음악 역시 매우 커다란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대중음악시장은 그 규모에서나 영향력에서 전 세계적으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 그 중심엔 미국과 일본, 유럽등 문화적으로 선진국이라 불리우는 나라들이 있다. 과연 우리의 대중음악은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 물론 우리 음악이 가진 뛰어난 면이나 장점도 많이 있다. 그러나 아직 문제점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앞으로 본론에서 그러한 문제점에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려 한다.
Ⅱ 본론
1. 음악적 측면
1) 10대 댄스음악 위주
10대 취향의 댄스가수들이 음악시장의 주축이 된 것은 92년 서태지의 등장 이후 대세가 되었다. 10대의 댄스가수들이 생산자로 나서자 당연히 음반의 수요계층 역시 10대로 집중되어 한국 영상음반협회의 통계에 따르면 10대가 거의 과반수에 달하는 48%를 점하고 있다. 구매력이 왕성한 10대들(이른바 신세대, N세대)을 중심으로 주류 음악산업이 움직이는 것은 미국이나 일본 등 해외도 마찬가지지만, 가까운 일본이나 미국과도 큰 차이를 보이는 수치이다.
참고 자료
-문화체육부(1996),"국내 음반유통 실태분석 및 유통구조 개선방향",「문화백서」
-유승호(1999),"국내 음반산업 유통구조 개선 및 인력양성 방안 연구",「삼성경제 연구소 보고서」
-강헌, 성우제, 김철진 외,「음악의 파장, 공명의 파장」, 대화출판사, 1995
-정호영외 "맨땅에 헤딩하리"
-김휴종, "한국 음반산업 연구", 삼성경제연구소 보고서, 1997.
-문화관광부·한국문화정책개발원, 『1998 문화예술통계』, 1998.
-사단법인 한국영상음반협회, 『'98한국음반.비디오 연감』, 1998.
-이의주,"한국음반산업의 경제적 특성에 관한 연구",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논문, 1992.
-이효영, "외국음반의 국내유통에 관한 연구-소니뮤직(주)사례와 음반산업정책을 중심으로", 중앙대- 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논문, 1994.
-홍유진, "음반시장에서의 거래연결망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사회학과 석사학위논문, 1997.
-김철진, "대중음악 환경의 변화와 과제 (유통과 관련하여)", 서울음반 기획홍보실
-김성철, 김문조 "국내음반산업 유통구조 개선 및 인력양성 방안연구"
-문화관광부, http://www.mct.go.kr
-한국영상음반협회 http://www.riak.or.kr
-한겨래 신문 2001년01월30일
-인디매니아 전문 사이트 인디온 닷컴 http://www.indie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