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2013 음악 임용 초수 합격생의 자료입니다.
목차
1. 고대: 기원전 6~4세기
2. 중세(450▷ 1450): 9세기 후반~14세기
3. 르네상스(1450▷ 1600)
4. 바로크(1600~1750)
5. 전고전주의(1720~1760)
6. 고전주의(1720~1810)
7. 낭만주의·19세기 음악(1815~1910)
1) 초기 낭만주의(1800~1830): 호프만, 슈포어, 베버, 마르슈너, 슈베르트
2) 중기 낭만주의(1830~1850): 베를리오즈, 멘델스존, 슈만, 쇼팽, 리스트, 바그너
3) 후기 낭만주의(1850~1890): 리스트, 바그너, 브루크너, 브람스, 볼프, 베르디
4) 세기의 전환기(1890~1914)
8.20세기 음악
1) 조성음악적 방향
2) 신고전주의 방향
3) 민속음악적 방향
4) 무조음악, 12음 기법 음악, 음렬음악 방향
5) 전자음악
6) 최소음악
7) 콜라주 음악· 인용음악
8) 정치 참여적 음악
9) 우연음악
10) 음향작곡
11) 실용음악(응용음악, 기능음악)
12) 대중음악
본문내용
고대 그리스 시대의 문화에 대한 지식은 제한되어 있었다. 특히 음악에 대해 알려진 것이 많지 않아서 당시의 음악이 실제로 어떻게 울렸는지 추측만 할 뿐이다. 그래서 음악 자체보다는 문헌적 증명이 가능한 음악이론에 대해 언급하는 일이 더 많다.
조율이론은 현의 길이를 2:1(옥타브), 3:2(5도), 4:3(4도), 5:4(장3도), 9:8(장2도), 15:8(장7도) 등으로 계산했다. 네 개의 음으로 구성되는 테트라코드가 음에 질서를 부여하는 기본적 틀이 되었다. 네 개의 테트라코드가 합하여 대완전체계를 이루는데, 이는 두 개의 옥타브로 구성된다. 도리아, 프리지아, 리디아, 믹소리디아, 히포도리아, 히포프리지아, 히포리디아, 히포믹소리디아 등 선법은 한 옥타브를 여러 가지 음정관계로 구분하였다.
한편, 그리스 인들은 음악을 지적 쾌락을 줄 수 있는 소리예술로서 뿐만 아니라 수학의 한 지류인 이론 과학으로 보았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인간의 품행과 성격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보아, 음악이 가지고 있는 도덕적 가치에 큰 의미를 부여했다. 이 도덕적 가치가 바로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를 비롯한 많은 그리스 철학자들이 이야기했던 에토스론이다. 그리스 인들은 음악이 영혼의 에토스를 좌우하는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간의 성품을 얼마든지 개선할 수도, 또는 타락시킬 수도 있다고 생각했다. 결국 그리스 인들의 음악관에서 음악의 목적은 윤리적 목적과 일치하는 것으로, 음악은 성품에 미치는 결과에 의해 구별되고, 또 그 가치로 평가되기 때문에 가장 아름다운 음악은 동시에 도덕적으로 가장 훌륭한 음악이었다.
▷ 중세(450▷ 1450): 9세기 후반~14세기
전례음악은 평성가, 일명 그레고리오 성가였다. 중세 동안 교회의 음악인 동시에 대중의 음악이었던 그레고리오 성가는 한 시대나 어느 특정 지역의 산물이 아니라 수세기에 걸쳐 여러 지역의 음악적 요소들을 흡수하면서 서서히 형성된 결정체이다. 초기 기독교 시대부터 교황들은 지역에 따라 여러 갈래로 발달되었던 전례의식과 음악의 통합을 이루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