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계 홍양호 연구
- 최초 등록일
- 2013.11.04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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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홍양호의 생애
2. 홍양호의 사상
3. 홍양호의 작품세계
4. 홍양호의 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1.홍양호의 생애
본관은 풍산(豊山). 초명은 양한(良漢). 자는 한사(漢師), 호는 이계(耳溪)이다.
이계 홍양호는 서울의 훈도방(薰陶坊) 진고개 에서 홍진보(洪鎭輔, 1698~1763)와 청송 심씨 사이에서 장남으로 태어나며 당시 소론의 명문집안 이었으나 나이 12살에 조부인 홍중성이 생을 달리하고 이듬해에 아버지인 홍진보 또한 39세의 나이에 세상을 떠난다.
조부와 부친 모두 외동아들이던 차에 이른 나이에 타계하여 이계 홍양호는 유년시절부터 제대로 된 가정생활을 겪지 못하였으며 이 시기에 집안형편 또한 좋지 않아 독서를 하다가도 실수로 기름을 엎으면 다시 구하지 못해 그날은 더 책을 읽을 수 없는 날도 있었다
기름을 아껴가며 근근이 생활하던 홍양호는 조부와 부친의 타계로 외가로 맡겨져 큰 외삼촌인 저촌 심육에게 공부를 배우게 된다.
저촌 심육은 조선양명학을 확립한 하곡 정제두의 수제자(5)로 홍양호의 실학자적인 면모가 정제두로부터도 영향을 받았음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중 략>
(4) 국토산하의 미적인식과 그 시적 표현
홍양호는 수많은 기행을 통해 국토산하를 속속들이 경험하고 관찰한다. 국토산하에 대한 풍부한 경험은 국토에 대한 미적 인식과 애착의 계기가 된다. 이는 국토미의 발견이자 국토산수에 대한 아름다움의 확인으로 국토산하에 대해 미감(味感)을 가지고 미적인식을 하는 것이다. 막연하게 공간이나 추상적인 대상에 대해 관념적으로 인식을 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우리의 국토산하에 대한 아름다움의 확인 작업이다. 지난 역사의 현장이자 민족의 삶의 공간으로서 파악할 뿐만 아니라, 국토산하의 곳곳에 스며있는 각 지방의 민간전설을 시의 소재로 받아들여 형상하기도 한다. 그런데 이 민간전설들은 주로 지난 역사에서 이민족의 침략에 대한 저항이나 혹은 그것과 관련하여 생겨났던 것들이 대부분으로, 민족적 정조가 강하게 각인되어 있다. 한편, 이계는 민족사의 강역에서 전개되었던 사건이나, 국경문제도 예리하게 포착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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