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파, 인상주의,] 인상주의-작가와 색채중심
- 최초 등록일
- 2003.04.23
- 최종 저작일
- 20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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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많은 자료를 보고 만든 레포트 입니다.
작가 개개인의 작품 설명도 첨가되어 있어요..
인상주의에 대해서는 확실히 알수있을거예요~!
목차
1.서론
1)인상주의가 대두 되는 배경
2)특징
2.본론
1)마네(Manet, Edouard 1832~1833)
2)모네(Claude Monet 1840-1926)
3)르누아르 (Pierre Auguste Renoir,1841-1919)
4)카미유 피사로 (Camille Pissarro 1830~1903)
5)시슬리
6)드가 (Edgar Degas 1834-1917)
7)쇠라(Georges Seurat 1859-1891)
8)모리소 (Berth Morisot 1841-96)
3.결론
4.참고 도서
본문내용
인상주의가 대두되는 배경
-카메라의 발달: 화가에게 초상화를 그리는 등의 공리적인 목적에서 벗어나 순수한 감상을 위한 그림을 그리게 하였으며, 이것은 화면 내의 문제에 치중하도록 하였다.이전의 미술가들의 지상목표는 현실의 실감나는 표현이었지만 현실을 똑같이 그리는 일은 사진을 따르지 못하고 다른 방법을 강구하기에 이른 것이다.
-튜브 물감의 발명: 아뜨리에 밖에서 외광을 찾아 그림을 그리게 되었으며, 휴대가 가능한 튜브 물감 덕분에 화가들은 야외에서 작업을 하기에 용이해 졌다. 이것은 풍경화의 발달에 큰 도움이 되었다. 그 전에 유화 물감은 돼지의 방광으로 만든 작은 주머니에 넣어 보관했다. 화가들은 그 표면을 압핀으로 뚫고 물감을 짜서 사용했으며 핀으로 뚫린 구멍을 막아 마개로 대용했다. 그러나 물감은 공기에 노출되면 금방 굳어 버리고 말았다. 인상주의 화가들이 선명한 색상을 구사할 수 있었던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이렇게 편리한 튜브에 담긴 물감은 다양한 종류의 재료로 널리 사용되었고, 금속 튜브는 유화물감을 오랫동안 보존 할 수 있게 해주었으며 야외에서의 유화 작업을 쉽게 만들어 주었던 것이다.
-일본 목판화: 단순한 구도와 색채, 특히 명암 없이 유려한 선과 강렬한 색채만으로 그려진 일본화는 새로운 탈출구 역할을 했다. ex) 피사로 : <황혼과 낟가리>
참고 자료
-클릭, 서양미술사 /캐롤 스트릭 랜드 지음/ 예경
-미술의 이해 /윤애근,주홍 지음/ 전남대학교
-청소년을 위한 서양미술사 / 박갑영 지음/ 두리 미디어
-피에르 오귀스뜨 르노와르/소피 모네레 지음/ 열화당
-르누아르:빛과 색채의 조형화가/안 디스텔 지음 / 시공 디스커버리 총서 52
-인상주의 빛나는 색채의 나날들 /줄리 마네 지음/ 다빈치
-인상주의/스테판 게강 지음 , 최내경 역/ 창해ABC북 44
-모네의 그림 속 풍경기행 /사사키 미쓰오지음, 정선이역/ 예담
-뒤늦게 핀 꽃:마네(위대한 예술가의 초상 2) / 에두아르 마네 지음,강주헌 역/ 창해
-인상주의 / 주드 웰턴 / 디자인하우스
-마네 / 패트리샤 라이트 / 디자인하우스
-모네 / 주드 웰턴 / 디자인하우스
-서양미술의 이해 / 오병욱 지음 / 일지사
-조토에서 세잔까지: 서양회화사 / Michael Levey 지음 /시공사
-미술양식의 역사 / 파라몽 편집부 / 미술문화
-인상파: 빛을 그리는 사람들 / Yolande Baillet 지음 / 성우
-인상주의 / Maurice Serullaz 지음 / 열화당
-시대와 미술 / 박홍규 지음 / 영남대학교
-서양미술사 The history of art / 박갑영 지음 / 두리미디어
-인상주의 / Rubin,James H 지음 / 한길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