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성장과정 중 아동문제인 인터넷 중독
- 최초 등록일
- 2013.10.30
- 최종 저작일
- 20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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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과제에서는 아동기의 성장과정 중 아동문제인 인터넷 게임중독에 대하여 지그문트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연관시켜 설명하였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아동 인터넷게임 중독의 특성
2. 프로이드 정신분석에 따른 아동기의 게임중독
3. 아동기의 게임중독에 따른 나의 견해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한국정보문화진흥원에서 실시한 ‘2005 인터넷 중독 실태조사’ 보고서에 의하면, 아동과 청소년은 게임(68.4%)>정보검색(62.1%)>메신저/채팅(43.3%) 순으로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만9-12세(76.5%), 만13-15세(67.0%)의 연령층에서 게임을 가장 많이 이용하였고, 만16-19세의 경우는 정보검색(59.5%)이 게임(57.5%)보다 다소 높게 나타났지만, 여전히 게임 이용률이 높은 것을 볼 때, 인터넷 게임은 아동과 청소년의 중요한 놀이문화로 자리 잡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래 게임은 단순히 스트레스 해소용으로 재미와 오락을 위한 도구였으나 최근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한 인터넷 게임은 아동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 주고 있다. 이들은 인터넷 게임을 즐기는 특권을 누리면서, 한편 인터넷 게임 중독 현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인터넷 게임의 중독적인 사용은 사용자의 나이가 어릴수록 더 많은 문제를 경험하게 하며, 이 문제는 그 당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성장을 방해하여 정상적인 발달에 장애를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아동기의 성장과정 중 아동문제인 인터넷 게임중독에 대하여 지그문트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연관시켜 설명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최옥채외 3인(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최자은(2010), “학령기 아동의 인터넷 게임중독 관련 변인들간의 인과관계 구조분석”, 대구카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한국정보문화진흥원(2005), “인터넷 중독 실태조사”.
홍혜경, 임홍빈역(2004), “정신분석 강의”, 열린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