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xism의 관점에서 본 대중문화
- 최초 등록일
- 2013.10.24
- 최종 저작일
-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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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마르크스주의 문화론
Ⅱ. 수정 마르크스주의
Ⅲ. 루카치와 수정 마르크스주의 문화론
Ⅳ. 그람시의 헤게모니와 마르크스주의 문화론
Ⅴ. 프랑크푸르트학파와 마르크스주의 문화론
Ⅵ. 수정 마르크스주의 문화론에 대한 평가
Ⅶ. 현대 대중문화와 마르크스주의 문화론의 접목
Ⅷ. 결론
본문내용
Ⅰ. 마르크스주의 문화론
마르크스는 문화론에 대한 이론을 세우지 않았다. 우리가 학습한 교재에 따르면 마르크스는 실제로 문화에 대해서 따로 언급을 하지 않았다고 한다. 다시 말해 마르크스 문화론은 마르크스가 언급을 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애초에 ‘마르크스의’라는 수식어가 성립할 수가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마르크스는 모든 사회학자들의 뿌리가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고, 그 이후의 저명한 문화이론 사회학자들은 대부분 마르크스를 비판, 옹호하였기 때문이다. 마르크스주의는 기성의 지배 가치 및 질서에 대한 부정과 새로운 가치 및 질서에 대한 지향, 진보적이고 혁명적인 관심을 가진다. 그에 관련하여 마르크스주의 문화론에 대해서 이야기하면 문화를 마르크스주의 역사관, 사회관에서 정리하고, 각각 문화를 계급구조, 경제제도, 정치적 조직과의 관계로써 설명한다고 이야기 할 수 있겠다.
이러한 측면에 관련하여 생각해볼 때 우리는 마르크스 문화론에 대한 기본전제를 생각해볼 수 있겠다. 그의 이론에 입각하여 생각하면 기존 문화에 대한 비판과 부정, 새로움으로의 지향이라는 그의 이론에서 기본이 되는 정치에서 토대와 상부구조주의 모형에따른 경제적, 사회적 분야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해석이 각 사회학자, 혹은 각 인간들로부터 제각기 다르게 해석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특히 마르크스의 가장 핵심 단어인 ‘경제’를 중심으로 문화론에 대한 논의는 세부화 및 조직화가 이루어지게 되는데 어떠한 방면으로 해석을 해내더라도 그 기본적인 틀인 ‘경제구조’에서 벗어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생각해야 할 것이다. 나아가 이러한 ‘경제구조’하에서 사회적인 사상과 문화가 발생한다는 측면으로 생각해야 할 것이다. 결국 문화는 ‘경제구조’에서 파생, 발생한 것이기 때문에 그 문화의 성격과 성향을 사상과 사회구조가 영향을 받고 변형이 될 수 없다는 것이 기본적인 입장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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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용진. 2010. 대중문화의 패러다임. 한나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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