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심각성
Ⅱ. 청소년 인터넷 중독
1. 중독
1) 중독의 개념
2) 중독의 증상
3) 중독의 유형
2. 청소년 인터넷 중독
1) 인터넷 세계 이해와 중독 현황
2)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원인
3) 청소년 인터넷 중독 유형
4) 청소년 인터넷 중독 증상
5) 인터넷이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악영향
3.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사례
1) 채팅 커뮤니티 중독 사례
2) 게임 중독으로 인한 폭력성 사례
3) 음란물 중독 사례
4. 청소년 인터넷 관련 정책
1) 정책 필요성
2) 주요 정책 내용
3) 대표적인 정책
Ⅲ. 기관방문
1. 기관소개
2. 인터뷰
IⅤ. 결론
본문내용
디지털 미디어의 확산과 통합으로 수용자의 미디어 수용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인터넷 보급은 물론 HD텔레비전과 다 기능화 된 휴대폰의 급속한 보급으로 인하여 수용자들의 미디어 이용행위에서 지나친 몰입과 과다 의존(중독)이 사회적 문제로 등장하고 있다. 한국정보문화원 통계에 따르면 2011년 10대의 인터넷 중독률이 10.4%로 전 연령 중 가장 높았으며, 이들의 고위험군 비율도 2.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한국정보화진흥원,2008). 그간 국내에서 인터넷 게임 중독의 심각성은 다양한 연구를 통해 보고되어 왔다. 인터넷은 익명성이 보장되고, 무한의 자유를 보장하며,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또, 청소년들이 학교, 가정, 친구 등으로부터 받는 압박감을 분출할 수 있는 열린 공간임과 동시에 인터넷의 기능은 무한하기 때문에 과도하게 몰입되는 현상을 야기시킨다. 하지만 이러한 인터넷 중독으로 인해 개인의 다양한 신체증상이 야기되고 가족 간의 갈등, 대인관계 부적응, 학교생활의 어려움, 성적하락 등의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물론 각종 비행 및 범죄와 연루되거나 비 중독 집단에 비해 학교만족도나 충동성, 공격성, 및 인터넷 비행에서 차이가 나타난다. 현재 인터넷 중독 치료를 위한 훈련받은 인터넷 중독치료 상담사도 많이 배출되었고 많은 병원과 치료센터가 생겨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학교와 지역사회에서도 예방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연구와 프로그램 실행이 인터넷 중독에 대해서만 관심을 두고 있는 중에 현대사회는 미디어 융합현상이 가속화되고 모바일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스마트폰 중독의 심각성이 점점 대두 되고 있다. 한국 정보 진흥원의 2011년 통계자료에 따르면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률 11.4%로 성인(7.9%)보다 더 높게 나타났고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률 10.4%보다도 스마트폰 중독률이 더 높은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인터넷에 치중되었던 미디어 중독현상에 대한 재인식이 필요한 시점이기에, 이에 따라 본 보고서는 청소년 인터넷 중독 조사를 통해 그 현황과 사례를 통해 실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자 한다. 그 후에 청소년의 안녕과 복지를 위한 청소년 매체 중독을 위한 해결 프로그램이나, 치료 등의 다각적인 개입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허경호, 미디어 중독에 관한 연구,동향보고서, 2008
인터넷중독상담대응센터, 인터넷중독 실태조사, 2011
법령정보센터, 청소년 기본법
김기태,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및 대안연구 : 인터넷 미디어교육 시안제시를 중심으로, 2000
한국마약퇴치본부 http://www.drugfree.or.kr/
알콜치료센터 진병원 http://www.jinhospital.com/jhmain/main.php
한국정보화진흥원 http://www.nia.or.kr/
민생경제정책연구소 김성벽, 아동청소년 인터넷중독의 해소를 위한 정책 현황 및 발전방향, 2010
온라인 셧다운 제도와 피로도 시스템(게임위)
한국청소년상담원 상담 팀장 오혜영, 청소년 인터넷 게임중독 예방 및 해소를 위한 실효적 법제화 방안 정책토론회, 2010
김지은, 폭력 비폭력 게임에 중독된 청소년의 문제행동 : 정서지능의 조절효과, 2010
국무총리 청소년 보호 위원회,「인터넷 불법음란물 차단 대책」공청회, 1999
아영아, 청소년의 인터넷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인터넷 환경요인의 조절효과, 2010
송순옥,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관계, 학교생활 스트레스, 희망감이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2011
김아름, 청소년 인터넷 게임 중독과 그 영향요인,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