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뎃사 기독교
- 최초 등록일
- 2013.10.02
- 최종 저작일
-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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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2세기 말엽의 교회분포
3. 에뎃사와 예루살렘
4. 사도 다대오 행전의 기록
5. 시리아어 성서 페쉬타
6. 타티안의 신학 사상
7. 4세기 에뎃사 교회의 위상
8.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고대부터 근대까지 아시아 기독교 특히 실크로드를 따라 형성되고 확산된 아시아 기독교의 역사와 선교를 이번 학기에 연구 하게 되어 기대가 된다.
동방기독교는 소아시아, 발칸반도, 동유럽, 중동 등지의 기독교를 말한다. 동방 기독교라는 용어는 서방 기독교 측에서 서유럽을 기반으로 하지 않는 기독교를 총칭하는데 주로 사용된다. 우리는 서방교회인 로마 카톨릭을 개혁하여 나온 프로테스탄트 교회를 통해 신앙생활을 하기 때문에 서방교회에 대해서만 배우고 연구하였으며 동방교회에 대해서는 소홀히 하였음을 알 수 있다.
근대 기독교선교 이전의 동방기독교 형성과 확장을 연구하기 위하여 이장식박사의 아시아 고대기독교사 책의 초대 동방 시리아교회의 에뎃사 기독교에 대하여 발제 하였다.
<중 략>
둘째, 타티안은 또 헬라인들이 시간을 과거, 현재, 미래로 구분한 것에 대해 비판했다. 그는 "현재가 여기 있는데 어째서 미래가 지나간다고 하는가?"라고 했다. 또 지나가는 것은 현재라는 시간이 아니라 우리의 존재일 뿐이라고 했다. 이것은 마치 배를 타고 가는 사람이 섬을 보면서 섬들이 움직이는 것이라고 착각하는 것과 같다는 것이다. 그래서 시간은 변하는 것이라 하여 헬라인들이 시간을 부정하고 따라서 역사도 부정하며, 그래서 초자연적, 초역사적인 이념에만 몰두해 온 자들이 되었던 것인지 모른다.
셋째, 그는 헬라 철학은 귀족적이고 교만하고 차별하는 진리이기 때문에 그 진리가 사람을 교만하게 하고 차별하게 한다고 비난했다. 마치 그것은 영지주의가 구원의 지식을 소수에게만 신비하게 전달된다고 믿고 있는 것과 같으므로 이는 기독교 진리의 대중성과 부합되지 않는다고 보고, 이를 호되게 비난했던 것이다. 이것을 보면 타티안은 결코 영지주의자는 아니었던 것이 분명하다.
참고 자료
이장식, 아시아고대 기독교사, 기독교문사,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