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기업디자인의 동향
1. 최고경영자의 디자인 인식도
2. 사내 업무협력관계
3. 디자이너에 대한 대우
Ⅲ. 기업디자인의 조명기구
1. 광학적 기능
2. 기계적 구조적 기능
3. 전기적 기능
Ⅳ. 기업디자인의 심벌마크
Ⅴ. 기업디자인의 일본 사례
본문내용
Ⅰ. 개요
브랜드이미지를 커뮤니케이션의 흐름을 따라서 정의하는 경우에는, 이것을 구성하는 하위차원의 이미지들을 따로 분류할 수 있다. 브랜드이미지의 하위차원은 제품과 관련된 유형, 무형의 속성 등의 두 가지 차원으로 나눌 수 있다. 제품의 유형적 속성과 관련된 브랜드이미지는 제품의 기능, 특성, 품질 등의 구체적인 사항들에 대한 소비자의 인상을 가리킨다. 또한 제품이 무형적 속성은 제품에 대한 선호도, 상표에 대한 느낌 등을 말하는 것으로, 제품이 갖는 추상적인 특성에 해당된다.
안광호와 이진용은 여기에 기업의 이미지를 추가해서 세 가지 형태로 브랜드이미지를 나누고 있다. 즉 브랜드이미지를 구축하는 다양한 브랜드연상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눈 것이다. 첫째, 제품 속성과 관련된 연상으로 여기에는 제품범주, 유형적 제품 속성, 지각된 품질 등이 포함된다. 둘째, 제품 속성과 직접 관련이 없는 연상으로 브랜드 개성, 사용자, 제품용도, 원산지 등의 요인이 포함된다. 셋째, 기업과 관련된 연상을 추가해서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의 이미지가 브랜드이미지에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중 략>
Ⅴ. 기업디자인의 일본 사례
● 1951년, 松下幸之助의 미국으로부터의 귀국제일성이, 「앞으로는 디자인의 시대다. 일본에 디자이너는 있는건가?」
그래서 3명의 디자이너를 모아, 선전부문의 가운데에 디자인계를 설치, 이것이 마쯔시다 전기의 디자인의 시작이고, 동시에 일본의 상품디자인의 시작으로 되어있다.
● 근대공업디자인 --- 당초, 상품의 부가가치 향상과 그에 따른 판매촉진의 효과적인 방법으로서 활용되었지만, 동시에 생산성이나 조작성, 기능, 성능의 향상등, 상품의 본질적인 부분의 개선에도 크게 기여해 왔다.
현대공업디자인 --- 디자인은 단순히 상업활동을 유리하게 전개하기 위해(이익을 만듦) 사용되는 것만이 아니라, 그 가능성을 충분히 살림으로써, 기업의 문화성이나 철학을 사회에 표현하는 확실한 방법으로서도 인식되도록 되었다. 물론, 자사 상품의 디자인이 항상 수준이상이고, 시기와 운에 축복받는다면, Big Hit를 할 힘을 가질 것은 현대의 기업에 있어서 불가결한 것이고, 동시에 디자인은 언어, 세대, 국경을 초월한 정보라고도 할 수 있으며, 지금은 기업경영에 있어서도 디자인을 어떻게 잘 활용해 갈 것인가 라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일이고 「디자인 없이는, 경영은 말할 수 없는」시대에 와 있다.
참고 자료
강현주, 세대변천과 기업 디자인의 변화, 한국디자인학회, 2008
김보영 외 1명, 중소기업의 디자인경영 성공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2009
서수웅, 기업 디자인 조직의 통합적 작업환경에 관한 연구, KAIST, 2000
장영중 외 1명, 기업 디자인 의사결정의 특성과 전략, 한국디자인학회, 2012
이태숙 외 1명, 기업 디자인 전략으로서의 제품이미지 통합 관리, 한국디자인학회, 1997
이경, 기업의 디자인 경영이 디자인 혁신활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디자인학회,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