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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9.09
- 최종 저작일
- 20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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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기업디자인의 CI
Ⅲ. 기업디자인의 현황
1. 디자인 인력현황
1) 디자이너수
2) 학력
3) 남녀비
4) 근무 분야
5) 근무경력
2. 투자현황
1) 개요
2) 업종별 투자현황
3) 디자인 투자 내용
3. 수출비중
Ⅳ. 기업디자인의 조명산업
1. 디자인 경쟁력 실태
2. 조명기구 디자인의 중요성
Ⅴ. 기업디자인의 전략
1. 경영자원의 변화
1) CALS
2) CT
2. 경영과 디자인
1) Presence를 높이기 위한 Process
2) Beakthrough 사고
3) Beakthrough 사고의 7원칙
4) 해서는 안될 일
5) Gerald Nadler : Breakthrough Thinking
3. 경영전략과 Design전략
본문내용
제3기 아이덴티티의 시대가 가시화되면 적극적이고 영리한 정보통신 이용자들의 행동양식까지 재편될 것이다. 무엇보다도 우리는 관객의 좌표계를 숙지하고 있어야 할 권리가 있음을 알고 있어야 한다. 이는 곧 커뮤니케이터는 사용자들이 무언가 배우고, 활동하고, 즐기고, 만들 수 있도록, 다시 말하면 수동적이지 않고 능동적인 활동을 하는데 도움을 줄 책임을 지고 있음을 뜻한다. 그리고 또 우리가 이미 친숙하게 느끼는 것들, 예를 들면 제품브랜드, 유명인사, 명소, 사건, 관념, 노래, 영화 등등은 특히 사용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인지도를 높이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요소들로서 특히 신규 사업 기반을 형성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된다. 도블린그룹 산하의 사회과학 연구팀은 한동안 이와 같은 현상을 연구해왔다. 우리는 특히 사람들의 일상생활 가운데에서 가장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는 부분을 규명해 보려고 했다. 우리가 볼 때 사람들의 일상생활은 새로운 형태의 네트워크 경제를 구성하는데 강력한 원인 요소라고 판단된다. 이러한 새로운 경제체제에서는 브랜드, 교육, 무역, 연예 등 각 영역을 혼합하여 사용자들의 관심을 북돋워 준다.
오늘날 학자들은 인터넷이나 컴퓨터 통신망 같은 상호 대화 형태의 정보통신 매체의 급격한 성장을 둘러싼 새로운 개념에 지나치게 촉각을 곤두세우고 덤벼드는 경향이 있다. 우리가 이 글에서 주장하는 바는 그보다 미묘하다. 개인이 여러 가지 새로운 방식으로 각자의 관심사를 추구할 자유가 보장된 요즘, 발 빠른 기업들이라면 정보통신에 대한 접근을 재정비할 필요가 있다. 인터넷 정보통신의 시대가 왔다고 해서 덩달아 시류에 편승하는 것은 전략적이지도, 현명하지도 못하다. 비록 잉태단계의 미숙한 단계에 있다고 평가되지만 인터넷 정보통신 혁명에 동참하기 위해서는 신중한 태도를 취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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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욱(2009), 우수 디자인 기업의 가치평가, 국민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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