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전우치전>에서 나타나는 교육적 가치에 대해 쓴 보고서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윤리 교육적 가치
⓵민중의 원한 해소
⓶과욕에 대한 비판
2)문학 교육적 가치
⓵ 고전문학에서의 ‘환상성’이란
⓶ <전우치전>의 환상성을 통한 문학교육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생각보다 일찍이 고전소설을 접하게 된다. 유아기 또는 아동기 때의 ‘전래 동화’나 ‘옛날이야기’ 중에서도, 많은 부분이 고전소설의 내용을 조금씩 각색하여 만들어진 것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접근은 주로 단순한 흥미 유발에만 목적을 둔다. 현재 우리가 생각하여야할 고전소설의 의의는 단순 흥미뿐만이 아니라, 소설 속에서 나타나는 교훈 또는 표현을 현 세대에 어떻게 이용할 것이냐 하는 ‘온고지신’ 온고지신(溫故知新) : 옛 것을 익힘으로써 새 것을 배운다. ≪論語(논어)≫ 爲政篇(위정편)에 나오는 孔子의 가르침.
의 자세에 있다. 즉, 교육적인 시각으로 고전소설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
작품 창작 당시의 사회 비판적 표현이 가장 잘 나타내면서, 식상하지 않는 서사 구조로 이루어진 고전 소설로 ‘영웅소설’을 꼽을 수 있다. 이 영웅소설로 대표되는 <전우치전>은 해학적 사회 풍자, 다양한 도술을 통한 이야기 전개 등의 특징이 잘 나타나 있다. 또한, 현대 사회에서 영화나 드라마로 각색되어 방영될 정도로 가치가 재조명되고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전우치전>의 교육적 가치를 ‘윤리 교육적’ 가치와 ‘문학 교육적’ 가치로 나누어 논한 뒤, 그것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살펴보기로 한다.
<중 략>
이 뿐만 아니라 환상성은 상상력을 자극하기도 한다. 따라서 가상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게 하여 다양한 체험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이렇게 학습자가 환상성을 이해하면 수업에 흥미를 느끼고 작품을 더욱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고정된 사고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환상성은 자동적으로 나오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적극적인 읽기 학습 및 이해하려는 노력을 전제 하에 이루어진다. 학습자의 적극적인 태도로 환상성을 이해한다면 작품의 체계적인 분석이나 이해뿐만이 아니라, 가상 세계의 확장, 그리고 새로운 세계의 창조 또한 가능하게 된다.
참고 자료
조상우, 『전우치전·최고운전』, 현암사, 2013, p.12~101
조상우, 「<전우치전>의 교육적 가치와 그 활용 방안」, 단국대학교 학술논문, 2011, p.70~82
오대환, 「<전우치전>을 통한 상상력 교육 전략 방안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p.40
한용민, 「<전우치전>의 환상성을 활용한 문학교육 방법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p.11~18, 44~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