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의 디아스포라 문학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디아스포라 문학의 성장 과정과 그에 대한 태도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디아스포라 문학은 무엇인가?
Ⅲ. 한국의 디아스포라 문학에 대한 논의
Ⅳ. 한국의 디아스포라 문학의 양상
본문내용
Ⅰ. 머리말
문학사적 관점에서 최근 국문학의 뜨거운 감자는 무엇일까. 모든 것을 짚어낼 수는 없지만, 그 중에 ‘디아스포라 문학’이 포함된다는 점은 확실하다. 실제로 90년대 이전까지는 잠잠하던 ‘디아스포라 문학’에 대한 논의가, 90년대 이후 급격히 진행되었다. 하지만 이는 전문가 집단에 한정되어 일어나는 현상으로, 대중들은 ‘디아스포라 문학’이 무엇을 이야기하는 지도 모르는 현실이다. 때문에 최근 디아스포라 문학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그 중요성에 대한 점도 당연히 모를 수밖에 없다.
하지만 대중들의 입장에서는 ‘그럴 수밖에’ 없는 측면도 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디아스포라 문학에 대한 논의와 연구는 90년대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최근의 일이기 때문에 디아스포라 문학에 대한 총체적인 이론 정립은 물론, 개념정의에 있어서도 아직 100% 확실하게 이뤄졌다고 보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전문가 집단에서의 의견도 조금씩 다르기 때문이다. 이에 대중들이 이를 인식하고 받아들이는 것은 훨씬 더 어려울 것이라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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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3세대에 이르러서는 문학의 주제나 문제의식이 점차 개인화된다. 그리고 재일 한국인이라는 입장 때문에, 완벽한 일본인이 될 수 없는 사회 속에서 겪는 개인의 언어적, 혹은 문화적 차별과 혼란에 관한 문제가 보다 적극적으로 표현된다고 볼 수 있다. 결국, 세대를 거듭할수록 민족의식은 줄어들고, 반면 이중 정체성에 대한 문제가 점차 본격화된다고 정리할 수 있다.
2. 재미 한국인 디아스포라 문학
재미 한국인 디아스포라 문학을 이야기하기 전에, 위와 마찬가지로 역사적 사건을 먼저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대체적으로 재미 한국인 디아스포라는 1904년 하와이 이주 노동자들, 한국 전쟁 이후 개인적 신분으로 미국으로 건너간 이들, 미국 이민법의 변경과 함께 미국으로 이민한 이들에 의해 형성되었다고 본다.
참고 자료
정은경, 『디아스포라 문학』, 이룸, 2007
김현영, 「제3국에서 본 한국의 저력」, (미주중앙일보, 2009년 11월 2일)
이연숙, 「디아스포라와 국문학」, 『민족 문학사 연구』 19호, 민족문학사학회, 2001
김윤식, 「초벌과 재창조의 실험에 대하여」, 『한국현대문학 50년』, 민음사, 1995
곰 TV 뉴스정보, 「한국현대문학, 그 경계는 어디인가?」중 서울대 중문과 교수 성민엽 인터뷰 부분, 2009, http://ch.gomtv.com/2514/537/4357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