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화(전승동화) 성격, 기독교적 조망, 전래동화(전승동화) 해석, 전래동화(전승동화)와 권선징악, 전래동화(전승동화)와 태모원형,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창의성개발, 지도 방안
- 최초 등록일
- 2013.08.06
- 최종 저작일
- 201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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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성격
1. 가치관(주제)
1) 어리석음의 경계
2) 보은
3) 권선징악
4) 인과응보
5) 용기와 효, 사랑, 그 외
2. 등장물
1) 인물
2) 동물
3) 식물
4) 선인과 악인의 대립적 갈등 구조
5) 선인과 선인의 대조
6) 악인과 악인의 대조 구조
Ⅲ. 전래동화(전승동화)의 기독교적 조망
Ⅳ. 전래동화(전승동화)의 해석
Ⅴ. 전래동화(전승동화)와 권선징악
Ⅵ. 전래동화(전승동화)와 태모원형
1. 집단 무의식과 원형
2. 태모(Great Mother) 원형의 개념
Ⅶ.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창의성개발
Ⅷ. 향후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지도 방안
1. 가치화 단계
1) 청후감(廳後感) 쓰기
2) 주인공이 되어 말하기
3) 독서 감상문 쓰기
4)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2. 조직화 단계
1) 입체 낭독하기
2) 가정 독서회 운영
3) 미완성의 이야기 완성시키기
3. 성격화 단계
1) 완성형 지도
2) 극화 지도
3) 반대 전래동화 찾기
4) 가족과 함께 입체 낭독하기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동화를 분류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방법과 기준이 있다. 동화는 크게 구전동화(Volksmarchen)와 창작동화(Kunstmarchen)로 분류한다. 그림형제가 수집한 동화는 구전동화에 속한다. 구전동화(Volksmarchen)라는 개념은 민족(민중) Volk과 동화 Marchen라는 두 단어로 이루어진 합성어이다. 이 합성어는 그림형제가 수집한 동화가 민족(민중)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나타내준다. 민족(민중)과 동화와의 관계를 동화의 생성이라는 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다. 동화의 생성창작에 가담한 주체가 누구냐에 대하여 여러 견해가 있으나, 크게 두 이론으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로, 동화는 집단적 근원 kollektiven Ursprung을 가진다. 다시 말해서, 민족이 전체로서 동화의 창작에 관여한다. 낭만주의자들을 비롯하여 마르크스주의적 동화연구자들이 이 이론을 지지한다. 이 이론은 요한 고트프리트 헤르더 Johann Gottfried Herder가 자신의 저서인 「히브리어 문학의 정신에 대하여 Vom Geist der hebraischen Poesie」(1782)에서 사용한 개념인 자연문학 Naturpoesie과 관계가 있다. 이 개념을 또한 낭만주의자들이 종종 사용했다. 자연문학 Naturpoesie이란 민족이 창작과 전승의 중심이라는 것을 말한다. 그림형제는 민족정신이 자연문학인 동화를 창작한다고 확신했다. 야콥 그림 Jacob Grimm에 의하면, 구비문학 Volkspoesie(즉 자연문학)은 “전체의 고요한 힘으로부터 조용히 솟아오른다 aus der stillen Kraft des Ganzen leise emporgetrieben.”
참고 자료
김명주, 전래동화그림책의 서사구조와 형태적 특성 연구, 가톨릭대학교, 2008
김성혜, 전래동화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 연구, 고려대학교, 2005
문보라, 전래동화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 연구, 배재대학교, 2009
전수희, 전래동화를 활용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2011
유수옥, 우리나라 전래동화와 창작동화에 나타난 장애 등장인물의 이미지 비교, 한국특수교육학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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