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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8.06
- 최종 저작일
- 201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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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가치관의 의미
Ⅲ. 가치관의 특징
Ⅳ. 가치관의 필요성
Ⅴ. 가치관의 형태
1. 개인적 가치관
2. 사회적 가치관
3. 대외 의식의 가치관
Ⅵ. 가치관의 형성배경
Ⅶ. 가치관의 발달
Ⅷ. 결론
본문내용
미래에는 ‘굳센 마음’의 의연성(毅然性)의 소유자가 필요하다. 미래에는 개인에게나 사회에게나 더 새로운, 더 어려운, 더 얽혀 있는 문제들의 연속일 것이기에 앞으로 필요한 것은 아픔과 험난과 좌절을 이겨내는 용기와 의지와 의연성이다. 그러나 한국의 가정과 학교에서는 인간주의를 파괴하는 입시 준비 교육을 해 오고 있다. 그래서 도리어 각종 심약자(心弱者)를 길러 내고 있다. 조금만 힘들면 허덕이는 신체적 심약자, 조금만 어려우면 참고서의 답부터 찾는 지적 심약자, 조금만 욕심이 나고 유혹이 있으면 덥석 덤벼드는 도덕적 심약자 등이다. 그래서 인간적 감수성, 의연성 없이는 결국 개인은 자아실현을 이루지 못하고 국가도 제 모습을 유지할 수 없으며, 국제 사회에서도 살아남기 어렵다. 또한, 학교에서 아이들은 여러 폭력으로부터 해방되어야 한다. ‘교편(敎鞭)’이라고 또는 ‘사랑의 매’라고 미화하지만 체벌의 관습은 제고되어야 한다. 인간을 존중한다는 인간주의 교육 하에서는 원칙적으로 체벌이 있을 수 없다. 이는 학생들 간의 폭력이 학교 내외로 확산되어 가는 원인이 되고 합리화의 구실이 될 수도 있다. 또한 학교에서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사이에서 사람과 사람의 정다운 ‘만남’이 풍부해져야 한다. 사제간의 정과 윤리가 있어야 한다. 인간적인 만남은 근본적으로 개인과 개인의 만남을 말한다. 집단의 일부로서가 아닌 만남의 개별화가 필요하다.
국제 경쟁은 결국 인간질(人間質)의 경쟁이다. 교육은 그 ‘인간질’을 결정한다. 인간의 질은 인간을 인간으로 대접함으로써만 길러진다. 인간 대접은 전인적 의미이고 개성적인 대접을 의미한다. 개성 없이는 창의력도 불가능하고 도덕적 주체성도 불가능하다. 특히 제 2차 대통령 보고서에서 신교육이 지향하는 인간상 중 ‘더불어 사는 인간’은 고도의 합리성을 요구하는 미래 사회에서 풍부한 감수성과 뜨거운 가슴을 지니고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환경에 대한 올바른 관계 속에서 참된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고 믿고 행동하는 공동체 의식이 강한 도덕적 인간을 요구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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