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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7.25
- 최종 저작일
-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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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기원
Ⅱ.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탈
Ⅲ.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공연방식
1. 상연시기와 시간
2. 연희형태
3. 악기
4. 연희자
5. 탈
Ⅳ.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표현매체
Ⅴ.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교육자료
1. 프로그램 작성
1) 초기 화면 만들기
2) 첫 메인 화면 만들기
3) 전체 탈놀이 유래 및 분포 만들기
4) 탈놀이 해설 육성 녹음
5) 탈놀이 대본 마당 만들기
6) 탈마당 만들기
7) 동영상 마당 만들기
2. 자료 적용 단계
Ⅵ. 탈춤(가면극, 탈놀이)와 놀이꾼
Ⅶ. 탈춤(가면극, 탈놀이)와 꼭두각시놀음
1. 제1막
2. 제2막
3. 제3막
4. 제4막
5. 제5막
6. 제6막
7. 제7막
8. 제8막
본문내용
이두현 교수는 탈놀이의 기원을 서낭제 탈놀이와 산대도감계통극으로 나누어 논의하였다. 하회별신굿탈놀이․강릉관노가면극 등 서낭제에서 놀았던 서낭제 탈놀이는 서낭제에서 기원하여 발전한 토착적 탈놀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서울 근교의 산대놀이, 해서탈춤, 야류와 오광대는 산대도감계통극이라고 주장한다. 이는 종래의 산대희기원설을 더욱 발전시킨 것이다. 즉 이두현 교수는 산대도감극의 춤과 연기는 나례의 규식지희(規式之戱)에서, 대사는 나례의 광대소학지희(廣大笑謔之戱)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보고, 처용무와 나례를 산대도감극, 즉 탈놀이의 선후 공의(公儀)로서의 나희(儺戱)가 급격히 쇠퇴하고, 영・정조 이후 나희가 국가적인 행사로는 폐지되자 그 연희자인 팽인(伻人: 편놈)들이 민간에서 탈놀이인 산대놀이를 시작했고, 그러다가 연희자들의 지방 분산으로 각 지방의 탈놀이가 이루어졌다고 보았다.
조동일 교수는 최근 각 지방 탈놀이의 형성과정에 대한 자신의 기존 학설을 상당히 수정하였다. 우선 기존 견해를 살펴보자. 조 교수는 탈놀이가 농악대 주도의 풍농굿에서 기원했다고 주장하였다. 마을굿에서 농악대의 탈을 쓰고 노는 무리가 잡색으로 따라다니며 이따금씩 허튼 수작을 하기도 하지만, 마을굿을 하는 원래의 행사가 끝난 다음에 기회를 얻어서 놀이를 한바탕 따로 벌인 것이 탈놀이라고 하면서, 탈놀이가 마을굿에서 자생적으로 생성․발전했음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탈놀이를 농촌탈춤과 도시탈춤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농사가 잘 되게 하려는 마을굿에서 농악대의 잡색들이 노는 놀이가 발전하여 농촌탈춤이 형성되었고, 18세기 중반 농촌탈춤이 상인․이속의 도시탈춤으로 발전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박진태(2005) : 문학과 탈놀이에 나타난 소외의 극복 방식과 소외인의 형상, 비교민속학회
박진태(2005) : 세시풍속의 관점에서 본 탈놀이의 유형과 갈등구조, 한국공연문화학회
이미원(2011) : 한국 탈놀이 연구, 연극과인간
정형호(2009) : 한국 탈놀이의 형성 관련 쟁점에 대한 토론문, 한국민속학회
전경욱(1997) : 탈놀이의 역사적 연구, 한국구비문학회
정형호(2007) : 한국 탈놀이에 나타난 무언의 의미와 기능, 한국공연문화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