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장수이야기(아기장수전설, 아기장수설화) 성격, 아기장수이야기(아기장수전설, 아기장수설화) 기능, 아기장수이야기(아기장수전설, 아기장수설화)과 둥구리전설 비교, 홍길동전 비교
- 최초 등록일
- 2013.07.25
- 최종 저작일
-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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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아기장수이야기(아기장수전설, 아기장수설화)의 성격
Ⅲ. 아기장수이야기(아기장수전설, 아기장수설화)의 신화적 성격
Ⅳ. 아기장수이야기(아기장수전설, 아기장수설화)의 기능
Ⅴ. 아기장수이야기(아기장수전설, 아기장수설화)의 변이
Ⅵ. 아기장수이야기(아기장수전설, 아기장수설화)의 희생양
Ⅶ. 아기장수이야기(아기장수전설, 아기장수설화)과 죽음
1. 죽어주는 아기장수
2. 도망하다가 죽은 아기장수
3. 아기장수의 재기 시도와 실패
4. 통치자에 의해 죽은 아기장수
Ⅷ. 아기장수이야기(아기장수전설, 아기장수설화)과 둥구리전설의 비교
Ⅸ. 아기장수이야기(아기장수전설, 아기장수설화)과 홍길동전의 비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흔히들 어떤 소설이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생각되는 원설화를 근원설화라고 불러 왔다. 혹은 특정 소설 생성의 배경이 되는 설화라고 하여 배경설화라고 하기도 하며, 설화와 소설을 모자 관계로 비의하여 설화는 소설의 태반이 되는 것이란 뜻에서 모태설화란 말도 사용하였다. 이들 용어가 가리키는 내포적 의미가 거의 동일할 것임은 분명하지만, 배경설화란 말은 의미가 모호하다는 이유 때문에, 반면 모태설화란 합성어는 다소 낯설다는 단순한 이유에서, 이 글에서는 근원설화란 말을 채택하기로 한다.
우리의 소설사에서 도대체 얼마나 많은 작품들이 설화의 영향을 받은 것일까? 이 문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전에 우선적으로 생각해 두어야 할 문제가 있다. 그것은 설화의 소설화에 대한 지금까지의 업적들을 검토하여 본 결과, 설화의 범주를 논자에 따라 너무나 광범하게 혹은 너무나 미세하게 잡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이다. 가령 동일 소설 작품의 근원설화로서 누가 기자 설화․태몽 설화․염정 설화와 같은 예로 것을 들었다고 하자. 이 경우 기자 설화는 모티프 차원의 것임에 비하여, 태몽 설화는 삽화 차원의(물론 이것도 모티프일 수도 있겠지만) 것이고, 염정 설화라는 것은 온갖 애정담을 가리키는 것이니, 이것은 어떤 특정 유형의 설화를 가리키는 것이라기보다는 다분히 주제 차원의 것으로 보인다.
<중 략>
4. 통치자에 의해 죽은 아기장수
우투리 이야기에는 아기장수의 탄생과 존재 이유가 분명하게 설정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아기장수의 적대자가 역사상 실존했던 이성계로 되어 있다. 이러한 변이는 아기장수설화의 전승에서 역사적 사건이나 실존 인물의 이야기와 결합되는 현상을 보여준다. 그런데 특이한 것은 아기장수가 다른 인물로 변이되는 것이 아니라 아기장수의 적대자가 역사적인 인물로 구체화되는 점이다.
평민 신분의 과부에게 지리산 산신이 보낸 우투리가 태어났다. 보통의 방법으로는 태를 자를 수 없어서 억새풀로 잘랐다. 우투리는 날개가 달리고 비범하였다. 우투리는 어머니에게 곡식을 얻어 가지고 억새풀로 바위를 갈라 바위 속으로 들어가면서 절대로 비밀을 말하지 말라고 당부하였다. 이성계가 왕이 되기 위하여 전국을 돌아다니며 山祭를 지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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