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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7.25
- 최종 저작일
-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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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괴테 빌헬름 마이스터의 특징
Ⅱ. 괴테 빌헬름 마이스터의 교육촌
Ⅲ. 괴테 빌헬름 마이스터의 구조
Ⅳ. 괴테 빌헬름 마이스터의 극예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괴테 빌헬름 마이스터의 특징
소설의 단장적 특성은 예술가의 절대적 자유를 전제로 가능하며, 이 점에서 아이러니의 기법과도 연결된다. 작가의 문제와 관련하여 쉴레겔은 아이러니가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목표 및 이 기법의 특징을 이렇게 규정한다.
내적으로 보면, 아이러니는 모든 것을 통괄하고, 또한 모든 제한된 것을, 즉 자기 자신의 예술과 미덕, 혹은 천재성까지도 무한대로 극복하는 정조이다. 그리고 외적으로 보면 일반적인 잘 만들어진 이탈리아의 희가극의 표정술과 같은 기법으로 구현되는 것이다.
이를 토대로 하여 낭만주의 아이러니에 대한 최근의 연구 결과를 요약해보면, 아이러니는 세 가지 범주에서 이해될 수 있다. 먼저 표현의 문제이고, 그 다음으로 세계와 자기 작품에 대한 작가의 관계이며, 마지막으로 작가의 절대적 주체성을 표현한 것이다. 이 다양한 특성에 공통적으로 전제되는 것은 역시 작가의 절대적 우월성이다. 조금 다른 맥락에서이긴 하지만 괴테와 쉴러는 「서사문학과 드라마에 관하여」에서 서사작가의 우월성에 관해 언급하고 있다. 랩소디 작가에 비유되는 서사작가는 현자로서, 안정감 있게 사고하는 가운데 전체 사건을 통괄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드라마 작가가 대부분 한 점에 고정되어 있는 반면, 서사작가는 보다 자유스럽게 한층 넓은 영역에서 움직이고 있다. 서술적 주체성과 우월성, 상상력을 기본으로 한다는 점에서 이러한 규정은 낭만적 아이러니와 비교될 만하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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