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물유통][영상물][유통][수익구조][2차유통]영상물유통의 활성화, 영상물유통의 수익구조, 영상물유통과 2차유통, 영상물유통과 디지털컨텐츠유통, 영상물유통과 방송프로그램유통
- 최초 등록일
- 2013.07.23
- 최종 저작일
- 2013.07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목차
Ⅰ. 개요
Ⅱ. 영상물유통의 활성화
1. 방송현업인의 경우
2. 정책입안자의 경우
3. 일반연구자의 경우
Ⅲ. 영상물유통의 수익구조
Ⅳ. 영상물유통과 2차유통
Ⅴ. 영상물유통과 디지털컨텐츠유통
Ⅵ. 영상물유통과 방송프로그램유통
1. 초방 프로그램의 유통
2. 오프네트워크 프로그램
본문내용
Ⅰ. 개요
방송영상물의 개념
방송영상물이란 방송사가 제작하여 텔레비전 모니터를 통해 수용자에게 전달하는 다양한 영상물들을 총칭하는 개념이다. 원래 방송영상물은 전통적으로 텔레비전 방송이라고 일컬어져 왔던 공중파 방송의 프로그램들을 가리키는 개념이었으나, 최근에는 여기에 덧붙여 위성방송 프로그램과 케이블 텔레비전 프로그램 등 텔레비전 모니터를 통해 수신되는 다른 영상물들도 방송영상물의 범주에 포함된다.
한편 장기적으로 텔레비전 모니터와 퍼스널 컴퓨터 모니터가 일체화되어 양자간의 구별이 사라지게 되면 그로 인해 방송영상물의 양은 더욱 증가될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다. 현재 인터넷을 통해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공급하는 인터넷 텔레비전이 이미 일반에게 선보이고 있지만, 이외에도 예컨대 현재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해 교류되고 있는 다양한 영상물들도 비록 엄밀한 의미에서 방송사에 의해 제작된 프로그램은 아니라 할지라도 광의로 보면 모두 방송영상물에 포함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방송영상물의 특징
(1) 시간의 지배를 받는 영상물
방송영상물은 시간 매체인 방송매체의 영향을 받는 영상물이다. 즉 방송영상물은 원칙적으로 프로그램이 방송되는 특정한 시간에 프로그램이 방영되는 시간만큼 텔레비전을 시청할 때만 시청이 가능한 영상물이라는 것이다. 이런 방송영상물의 특성 때문에 수용자들은 프로그램의 생산자인 방송사 측이 제작해 놓은 원래의 프로그램을 수동적으로 시청하여야 하며, 자신의 관심이나 시간계획에 따라 프로그램의 종류나 특정 프로그램의 일부 내용을 취사선택하여 시청하는 것이 불가능하게 된다.
(2) 일회적인 영상물
방송영상물의 두 번째 특징은 독자적인 저장과 재생수단을 지니고 텔레비전을 재생과정에서 보조수단으로만 사용하는 여타의 영상물들과 달리 일회적 방영을 원칙으로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방송영상물은 영상물 생산자측(공중파 방송사, 위성방송사, 케이블 방송사)에서 특별히 결정한 경우 이외에는 반복적인 시청이 어려운 영상물이다. 이런 방송영상물의 특성은 동일한 프로그램을 반복 상영하는 최근의 케이블 텔레비전에 의해 어느 정도 완화되고는 있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프로그램의 시간계획이 방송사측에 의해 미리 결정된다는 점에는 변함이 없다. 따라서 방송영상물은 프로그램의 생산자측이 짜 놓은 특정한 시간계획을 놓칠 경우 시청할 수 없다는 한계를 지니게 된다.
참고 자료
유락, 영상물 합법 다운로드 활성화를 위한 유통 플랫폼 모델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2010
이옥기, 영상 콘텐츠론, 이담북스, 2011
정윤경, 다채널 시대의 영상물,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정윤경, 다채널 시대의 영상물 유통, 한국콘텐츠진흥원, 2002
조형근, 디지털 환경을 고려한 영상물 유통 규제의 개선 방향, 대한민국국회, 2012
한국콘텐츠진흥원, 영상물 유통시장의 변화와 신디케이션의 가능성,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