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 역사적 의미,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 특별법,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 미국개입,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 음악운동
- 최초 등록일
- 2013.07.20
- 최종 저작일
-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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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역사적 의미
Ⅲ.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인식
Ⅳ.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특별법
Ⅴ.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초토화작전
Ⅵ.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해병대사령부작전
Ⅶ.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미국개입
1. 4?3 발발과 국방경비대 최초의 토벌작전(1948.4.27 ~ 5.1)
2. 브라운 대령의 4?3 진압책(1948년 5월 중순 ~ 6. 30)
3. 민간인 대량학살과 주한미군사고문단의 활동(1948.8.15 이후)
Ⅷ. 제주 4 3사건(제주 4 3항쟁)의 음악운동
1. 1980년대의 노래
2. 1990년대의 음악
3. 2000년 이후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제주도 4,3사건은 미군정하에서 도민과 경찰이 충돌한 사건이며 관의 압정에 견디다 못한 민이 최후에 들고 일어난 민중폭동이었다는 점은, 많은 학자의 연구를 통해서도 증명된 사실이고, 또한 정부도 지난날의 과오를 인정해 4,3사건 피해자와 유가족들을 위한 특별법을 국회에서 통과시킨 것을 볼 때에서 전적으로 부인할 수 없는 것이다.
그리고 그 당시 기록만을 보더라도 4,3사건 전 과정을 통해 사망한 군인119명, 경찰 122명임에 반하여 제주도 주민은 1만 5천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것으로 희생자수에 심각한 불균형이 초래되고 있다. 그것은 우월한 물리력을 바탕으로 한 어느 일방에 의한 대량학살이었음을 말해준다. 또한 주한미군 사령부의 ‘제주도 사건 종합보고서’를 보더라도 앞에서 말한 사실을 증명해주고 있다.
<중 략>
노래빛 사월과 거의 활동을 같이 해온 섬하나 산하나는 함께 제7회 4 3예술제 노래공연 ‘부활’을 통해 지금까지의 4 3음악들을 모아 음악극 구성의 노래공연을 했다. 이 시기의 최상돈은 서양식 어법의 곡만을 고집하지 않는다. 2001년 제8회 4 3예술제때 놀이패 한라산이 공연한 「애기 동백꽃의 노래」의 주제가에서는 전통5음계인 사용하였다. 또한 민요패 소리왓에서 주최하는 제2회 제주창작국악동요제에서 국악풍의 창작곡으로 입상한다.
특히 제주의 민요운동은 그다지 긴 생명력을 갖지 못했던 서울의 경우와 달리 제주 민요들을 계속 발굴하고 재구성해 4 3관련 마당극이나 판굿에 불리워짐으로써 향토색 짙은 음악으로 자리매김 되어진다. 또한 2001년 4월1일 오후 7시에 관덕정 광장에서는 공연된 43예술제 노래공연에서(반백년의 4 3, 10년의 노래) 김순남의 「인민항쟁가」로부터 안치환의 「잠들지 않는 남도」, 최상돈의 「평화의 섬」까지 48년 4 3항쟁이후 노래운동을 대표하는 곡들을 한자리에서 연주함으로써 4 3음악은 계보를 형성하게 되었다.
2003년 2월에 노래빛 사월과 섬하나 산하나가 통합하여 노래세상 원을 결성함으로써 4 3음악의 미래를 기대케 했다.
참고 자료
권귀숙(2001), 제주 4 ·3의 사회적 기억, 한국사회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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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영임(2007), 제주 4·3관련 위령의례의 변화와 종교적 의미, 한국종교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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