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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7.20
- 최종 저작일
-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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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루소 에밀의 가치
Ⅲ. 루소 에밀의 중심사상
Ⅳ. 루소 에밀의 내용요약
1. 유아기(1세-5세)
2. 아동기(6세-12세)
3. 소년기(13세-15세)
4. 청년기(16세-20세)
5. 결혼기(성인기)
Ⅴ. 루소 에밀의 작가적 사상
Ⅵ. 결론
본문내용
아동발달의 모든 측면을 연구할 것을 강조하는데 연령에 따른 심리학적 특징은 주로 새로 출현하는 “능력”에 근거를 둔다. (유아기- 감각, 아동기-감각적 판단, 소년기-실제적 사고, 청년기-추상력) 심리학적 분석과 아동 연구의 중요성을 대단히 강조하여 자연적이고 구속 받지 않는 신체적 성장의 적절성을 강조하여 체육의 중요성, 성공적인 교육과 “성숙” 사이의 연계를 강조한다.
경험과 활동 “사물”을 일관성 있게 강조한 것은 아동은 고찰과 놀이 행위 연극 그리고 자신의 직접적 환경을 통해 학습한다는 사실을 깨닫도록 해줘야 한다.
루소 이론의 단점은 아동이 읽고 쓰기를 배우지 않도록 내 버려둔다는 것으로 이는 지극히 비현실적이다.
<중 략>
루소는 사회계약설의 영향을 받은 당시의 계몽주의 사상가이다. 프랑스의 계몽주의의 대표적 사상가이자 철학자라 할 수 있다. 루소가 살았던 프랑스는 제 1 계급인 10만 명의 승족과 제2 계급인 40만의 귀족이 1800만의 시민 및 농민을 지배하고 착취하던 불평등 사회였다. 승족과 귀족은 모든 권력과 재산을 독점하면서 사치와 낭비의 극치를 치닫고 있었고, 여기에 로크를 중심으로 한 영국의 정치 제도와 이념이 프랑스에 소개되고, 루소가 앞장선 혁신적인 계몽주의 사상은 당시 사회를 비판하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하였다. 특히 현실 사회의 부도덕과 불행의 근원을 운명이라 하지 않고 인간이 만든 제도에 있으며,
<중 략>
「에밀」은 루소가 자신이 주장한 교육 이론으로 에밀이라는 상상의 학생을 교육하는 과정을 기록한 것이다. 루소가 길러낸 에밀은 문명과 자연이 조화된 바람직한 인간상이다. 따라서 에밀의 탄생은 인간의 본성에 대한 진실과 인간과 문명, 개발과 보존의 문제 등 오늘날 인류가 직면한 문제에 많은 시사점을 던져주었다고 말할 수 있다. 특히 「에밀」에서의 「사부아 사제의 신앙고백」은 루소 스스로가 꼭 하고 싶은 말을 사부아라는 인물의 말을 빌어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의미의 전달을 위한 표현을 하였다는 것에 가치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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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민(1994), 에밀에 나타난 새로운 인간상으로서의 민주적 인간, 한국정치학회
안인희(1983), 루소의 아동교육사상 : 에밀 1, 2부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한국어문학연구소
이선애(2006),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방법 분석, 강원대학교
정은진(1999), 루소의 에밀에 나타난 교사의 역할과 자질, 진주교육대학교
최미영(2010), 루소의 에밀에 나타난 교사의 의미와 역할 : 초등교육 단계를 중심으로, 광주교육대학교